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접촉성피부염 풀독 증상, 치료 및 예방


 


산에 올랐다가 또는 풀밭에서 놀다가 피부가 쓰라리고 붉게 부어오른 적, 계신가요? 이는 접촉성피부염의 일종인 풀독에 걸렸을 때 보이는 증상인데요. 풀과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는 여름에는 풀독이 오를 위험이 더 큽니다.


산에 자주 다니는 분들이라면 풀독 증상, 치료,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두셔야 할텐데요. 접촉성피부염 풀독에 대해 함께 살펴볼까요?


풀독 증상과 치료



 

풀독은 접촉성피부염의 일종인데요. 접촉성피부염은 어떤 외부 물질과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 피부염으로 풀독은 알레르기성에 속합니다. 날카로운 나뭇가지나 풀잎에 피부가 긁히면 풀독이 오르는데요. 풀독 증상으로는 피부 발진 및 가려움증이 대표적입니다. 점차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오는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풀독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절~대 손으로 긁으면 안 됩니다. 오히려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어요. 가려운 곳은 시원한 물로 씻어내거나 얼음찜질을 해주면 어느 정도 가려움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풀독 치료를 위해서는 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몸이 화끈 달아오르죠? 열이 풀독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풀독 증상이 생각보다 오래갈 수 있는데요. 피부과에 방문해  풀독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풀독 예방하려면?



제일 좋은 풀독 예방은 풀독을 일으키는 나뭇가지, 나뭇잎, 풀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겁니다. 직접적인 접촉을 피할 수 있도록 긴 옷을 입는 것이 좋고요. 여기에 장갑이나 모자까지 착용하면 만점짜리 풀독 예방!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접촉성피부염에 대한 약을 미리 처방받아 갖고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풀독 증상과 치료, 예방! 일반 등산객은 물론, 산촌에서 생활하고 풀과 나무를 대할 일이 많은 임업인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정보가 아닌가 싶은데요.^^ 더운 여름, 간지럽고 화끈거리는 풀독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안 계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