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나무 크기 측정, 나무 두께와 높이 재는법


산에 나무가 참 많습니다. 그런데 이 많은 나무들이 몇 그루나 있는지 알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무를 일일이 세어야 한다면 그건 참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드는 일일텐데요.


일반적으로 일정 면적에 서 있는 나무를 조사해, 해당 지역에 몇 그루의 나무가 있는지 추정합니다. 그러려면 나무의 크기를 알아야 하는데요, 나무의 두께와 높이를 측정해 부피와 단위면적 당 나무 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나무의 수를 알아야 하는 이유!


아마 이런 궁금증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나무가 얼마나 있는지 꼭 알아야 할까?' 라고요.


산림이 탄소흡수원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산림이 얼만큼의 온실가스를 흡수하는지 알려면 산림에 얼마나 많은 나무가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나무는 탄소를 흡수해서 목질부를 이루기 때문이죠.



또한, 나무의 수를 파악해 목재 생산을 위한 산림경영 및 산림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합니다. 우리나라는 산림을 개발하고자 할 때 개발 대상 산림의 나무 수에 따라 허가를 달리하고 있기도 하고요. 이외에도 산림의 공익적 가치 등 다양한 환경평가 지수로 사용된답니다.



나무 크기 측정 방법 1) 나무의 두께 재는법


 

나무 크기를 측정하려면 두께와 높이를 알아야 합니다. 나무의 두께는 약 1.2m에서 재는데요, 어른 가슴 높이 정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는 나라마다 조금씩 다른데, 미국과 유럽은 우리나라보다 약간 높고 아시아 지역의 나라는 비슷한 기준을 가지고 있죠.


기본적으로 나무가 원통형이라고 가정하고 측정하는데요. 나뭇가지가 나와 있거나, 상처 입은 부위가 부어오른 부위는 피하도록 합니다. 그런 부분에서 측정하면 실제보다 크거나 작은 값이 나올 수 있답니다.



나무 두께를 구하는 장비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줄자와 윤척입니다. 나무의 단면이 완전한 원이 아니므로 윤척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짧은면과 긴면을 측정해 평균값을 활용해야 합니다.

    


직경테이프는 사람의 허리둘레를 재는 것처럼 측정하면 되는데요. 직경테이프가 수평한 상태에서 재도록 합니다.


나무 크기 측정 방법 2) 나무의 높이 재는법


그럼 나무의 높이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나무 높이를 직접 구하려면 줄자를 가지고 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가거나 나무를 베어서 그 길이를 측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하죠.^^ 그래서 삼각측량법을 활용합니다!



삼각측량은 측량 지점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나무까지의 거리와 나무 꼭대기까지의 각도를 측정한 후 삼각함수에 따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각도는 경사계로, 거리는 줄자로 측정하거나 두 가지 모두 측정이 되는 특수 장비를 활용합니다.



대략적인 나무 높이 만큼의 거리에서 측정하도록 하는데요. 나무 꼭대기가 보이는 곳, 측정 위치가 나무와 수평한 곳에서 측정해야 정확한 값을 얻을수 있습니다. 나무 높이를 여러번 측정한 후 반복측정한 값의 평균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