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나무 관련 속담과 뜻 모음!

속담이란 예로부터 민간에 전해져 오는 격언으로 어떤 상황을 비유로 서술하는 관용어를 말합니다. 생활의 멋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간결한 문장의 생활언어죠. ^^ 

비유와 상징이 함축적으로 들어간 속담은 교훈을 주거나 어떤 대상과 상황을 풍자하는데 쓰이는데요, 나무, 숲, 산, 수풀 등을 표현해서 만들어진 속담도 많이 전해오고 있어요. 그 가운데 오늘은 나무와 관련된 속담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 속담은 장차 크게 성장할 나무는 처음 싹이 나오는 잎부터 다르다는 뜻으로, 어떤 사람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다는 의미로 자주 쓰여요. 여기서 '떡잎'은 가능성을 엿보는 징표를 상징하죠. 



'떡잎'은 '싹'으로도 표현할 수도 있는데요, '싹'이 사람을 가리킬 때는 '싹수'로 사용되기도 해요. 예를 들어 '저 사람은 사업으로 성공할 싹수가 보인다’ 또는 '그의 행동을 보니 싹수가 노랗다' 등으로 쓰이는 건데요, 이때 '싹수'는 어떤 일이나 사람이 앞으로 잘될 것 같은 낌새나 징조를 표현하죠. 


참고로 전라도 방언 중 ‘싸가지’라는 단어도 ‘싹’에 ‘-아지’라는 접미사가 결합되면서 나온 말이랍니다. 앞으로 ‘싹’, ‘싹수’, ‘싸가지’라는 단어를 듣게 되면 나무의 ‘떡잎’을 떠올려 주세요. ^^ 

'뒤에 볼 나무는 뿌리를 높이 잘라라'는 속담은 가능성이 보이거나 희망을 걸 대상에게는 앞일을 생각하여 보살피라는 의미를 담고 있어요. 얼핏 들으면 나무의 뿌리를 자른다는 것이 나무에 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잔가지가 많은 나무도 가지치기를 통해 곧은 나무로 키우듯, 나무의 뿌리를 높이 자르는 것은 장차 거목으로 자랄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죠.   


잠깐의 아픔을 겪은 뒤 더 크게 성장하는 것은 나무 뿐 아니라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큰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더디게 가더라도 처음에 기본과 바탕을 확고하게 다지는 게 중요하죠. ^^ 

'나무는 옮기면 죽고 사람은 옮겨야 산다'는 사람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견문을 넓혀야 큰일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나무는 한곳에서 뿌리를 깊숙이 내려야 안정적으로 자라요. 자주 화분갈이를 하거나 옮겨 심게 되면 잘 자라지 못하고 고사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죠. 


그러나 사람이 한 장소와 분야에 계속 머무르게 되면, 경험과 시야가 좁아질 수밖에 없어요. 우물 안 개구리처럼 항상 틀에 박힌 일정한 방식이나 태도를 취하게 돼죠.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만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갖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넓혀가는 것인지도 몰라요. 

나무에게 뿌리가 있다면 사람에게 두 다리가 있는 이유도 견문을 넓히기 위해 항상 움직이라는 의미이지 않을까요? ^^

선산은 조상의 무덤이 있는 산을 가리키는데요, 그렇다면 좋은 나무가 아닌 굽은 나무가 선산을 지킨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자손이 가난해서 선산을 지킬 능력이 없을 때를 상상해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어요. 너무 가난해 선산의 나무까지 팔아 버리게 되는 상황이라면, 선산에는 좋은 나무보다 굽어 쓸모없는 나무들만 남아있게 될 거에요. 


결국 평소 쓸모없어 보였던 굽은 나무들이 도리어 남게 되는 상황이 되겠죠. 그럼 하찮고 쓸모없다고 여겼던 것이 제구실을 하는 상황이 되고, 이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이 '굽은 나무가 선산 지킨다'에요. 

예를 들어 은퇴를 앞둔 최고참이 연패에 시달리던 팀을 구하거나 가장 못난 자식이 부모를 끝까지 봉양할 때 이 속담을 쓸 수 있죠. 비슷한 의미로 ‘굽은 나무는 길맛가지가 된다’, ‘업신여기는 나무에 상투 걸린다’는 속담도 있어요. ^^


나무에 가지가 많고 잎이 무성하면 살랑거리는 바람에도 쉽게 흔들리게 되겠죠. 당연히 나무는 잠시도 가만히 있을 수 없게 되고요.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이 없다'는 자식을 많이 둔 부모에게 근심과 걱정이 끊이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요. ‘가지 많은 나무가 잠잠할 적 없다’라는 속담도 같은 의미를 담고 있죠. 


어떤 상황과 대상을 나무로 비유한 속담과 뜻을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꽤 다양하죠? ^^ 이밖에도 특정나무와 숲, 산, 수풀과 관련된 속담도 다양하게 전해져 오고 있는데요, 다음에는 그와 관련된 속담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