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대추의 효능. 대추에 얽힌 이야기

우리에게 친숙한 임산물 대추
대추는 보양식 등 음식에 다양하게 들어가는데요.
먹을 때마다 대추는 무슨 효능이 있을까 궁금하진 않으셨나요?



한국임업진흥원에서 대추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추의 효능 5가지
대추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이 차가우신 분들에게 대추는 아주 좋은 영양 식품입니다.
신경완화 작용을 하고 있어 우울증 증세가 있으신 분이나 수험생에게도 좋아요!



비타민과 식이 섬유,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몸 안에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을 완화시켜 잘을 잘 오게 해 불면증 환자에게도 좋고
폐와 기관지의 기침을 가라앉게 해주며, 수시로 차로 드셨을 경우에 감기 예방에 좋아요.



대추에 얽힌 이야기
#1 벼락 맞은 대추나무
벼락 맞은 대추나무는'벽조목(霹棗木)'이라 불리는데 예로부터 신비한 힘이 있다고 믿어 귀하게 여겨졌습니다. 대추나무는 양(陽)을 뜻하는 나무로 유명한데요. 여기에 강한 양의 기운을 가진 벼락이 더해졌으니, 양기가 아주 넘쳐 음(陰 )의 기운인 재난이나 귀신이 다가 오지 못한다고 믿었어요. 때문에 벽조목으로 도장을 만들거나 목걸이, 단주를 만들어 차고 다니면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행운이 온다고 합니다.

#2 대추나무 시집보내기
<동국세시기>에 의하면 오월 단오날 정오에 대추나무를 시집보내는 풍속이 있었다고 해요. 이것은 나무의 줄기가 둘로 갈라진 곳에 돌을 끼워주거나 도끼나 낫으로 줄기를 이리 저리 쳐서 상처를 주는 것으로 이렇게 하면 대추가 많이 열린다고 합니다.

#3 대추=아들?
속신으로서의 대추는 아들과 관계있는 것으로 이해되었어요. 서울에서는 태몽으로 대추나 대추나무를 보면 아들을 낳는다고 믿으며, 경기도·충청남도 지방에서는 제사를 지낸 뒤 대추를 먹으면 아들을 낳는다고 믿었습니다. <경도잡지 京都雜誌>에 의하면 신부는 혼인할 때 옷상자·경대와 함께 대추를 가지고 간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도 아들을 낳으려는 의식과 관계된 것으로 생각되네요 ^^


대추 이렇게 먹어보자
#대추차



#대추라떼


#대추칩




청정임산물 대추로 건강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