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오배자의 효능과 활용법(약리효과 총 정리)

이런 임산물도 있어요 1탄  -오배자-

붉나무 가지에 생겨난 오배자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처음 보시죠? 오배자의 효능과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배자는

옻나무과의 붉나무 잎에 진딧물의 자상에 의해 생겨난 벌레집을 말합니다. 오배자를 반으로 쪼개보니 안쪽에 진딧물이 가득 차 있네요 ^^



오배자활용법



오배자에서 나온 진딧물은 천연염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임산물 중에서도 공업용으로 분류되어 있기도 하며 우리나라에 자생하여 생산되는 유일한 동물성 염료입니다오배자로 염색된 옷감의 색깔이 정말 은은하고 예쁩니다~^^


오배자의 효능

오배자는 염색용 이외에도 다양한 약리적 효능이 있어 한약재로 사용하는데요.
오배자의 효능으로는 수렴효과, 항미생물작용, 간기능보호작용, 항산화작용이있습니다. 오배자 내부의 진딧물에 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벌레가 구멍을 내고 벌레집을 탈출하기 전에 채취하여 찌고 말려서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오배자에는 지방분화를 억제하는 물질도 함유되어 있고, 항주름효과 및 미백효과까지 있어 화장품 소재로도 활용 가능해요.

오배자를 끓인 물로 씻으면 무좀이나 습진에도 효과가 있고, 비누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해발 300m 이상의 자동차 매연조차 닿지 않는 청정한 숲에서만 자란다는 오배자! 이번 산행 때 한번 찾아보시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