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설 음식 종류와 칼로리


 

 

명절에 맛있는 음식이 빠질 수 없는데요. 설날에 꼭 먹는 떡국부터 명절 반찬, 차례 음식까지~ 와, 설 음식이 정말 많아요! 그렇다고 손 닿는 대로 집어먹었다간 후회하기 십상인 것 아시죠?^^


건강한 설 연휴를 위해 설 음식 종류를 살펴보면서 음식 칼로리와 칼로리를 줄이는 조리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



 

설 음식은 크게 국류, 나물류, 전류, 음료류 등의 종류로 나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설 음식은 떡국이에요. 만두를 넣어 든든하게 먹기도 하죠. 떡국 떡에 오미자즙으로 색을 내면 한층 먹음직스러운 떡국이 된답니다.^^


- 떡국 칼로리 : 711kcal (800g 기준)

- 떡국 칼로리 줄이는 방법 : 육수용 고기를 양지 대신 사태를 이용하거나 굴, 바락, 멸치, 다시마를 이용합니다. 국물을 싱겁게 끓여 먹기 직전에 고명 등으로 간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나물만두 만드는 법 보러가기]


어두운 색의 고사리, 흰 색을 내는 도라지, 초록색의 시금치로 이루어진 삼색나물은 차례상에 올리는 음식이라 명절이면 꼭 맛보는 반찬이에요. 도라지는 조상을, 고사리는 부모를, 시금치는 자식을 뜻한다고 해요.


- 고사리나물 칼로리 : 46kcal (50g 기준)

- 도라지나물 칼로리 : 56kcal (50g 기준)

- 시금치나물 칼로리 : 40kcal (50g 기준)

- 나물 반찬 칼로리 줄이는 방법 : 기름으로 볶는 대신 무치거나 데칩니다. 



[잡채고로케 만드는 법 보러가기]


잡채는 좋은 날 꼭 먹는 음식이에요. 각종 버섯이 들어가 쫄깃한 식감이 살아 있죠. 



- 잡채 칼로리 : 204kcal (150g 기준)

- 잡채 칼로리 줄이는 조리방법 : 당면 대신 곤약을 넣으면 식감을 살리면서도 칼로리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잡채에 들어가는 갖가지 재료를 삶거나 데치면 담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어떤 재료로도 만들 수 있는 전류도 대표적인 설 음식 종류 중의 하나예요. 동태전, 호박전, 버섯전, 동그랑땡 등 기호에 따라 먹을 수 있는 전이 참 많죠.^^


- 동태전 칼로리 : 268kcal (150g 기준)

- 호박전 칼로리 : 208kcal (150g 기준)

- 버섯전 칼로리 : 241kcal (75g 기준)

- 동그랑땡 칼로리 : 155kcal (100g 기준)

- 전 칼로리 줄이는 조리방법 : 전을 만들 때는 두부나 버섯, 채소를 많이 넣어서 조리하고 키친타월을 이용해 기름을 제거합니다. 전을 데울 때는 오븐이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 데웁니다. 



[약밥,약식 만드는 법 보러가기]


약과, 유과, 약식 등 설에는 후식 종류도 다양해요. 특히 드림이는 고소한 임산물과 계피의 싸한 맛이 잘 어울러지는 약식을 참 좋아하는데요. 약식은 손님상에 간식으로 내놓기 좋고, 출출할 때 먹으면 아주 든든하답니다.


- 약식 칼로리 : 244kcal (100g 기준)

- 약과 칼로리 : 120kcal (30g 기준)

- 유과 칼로리 : 127kcal (30g 기준)




대부분의 음식이 그렇겠지만, 집에서 만든 게 훨~씬 맛있는 명절 음료 수정과와 식혜! 배부르게 설 음식을 먹고도 식혜나 수정과로 입가심을 꼭 하시는 분들이 있어요. ㅎㅎ


- 수정과 칼로리 : 133kcal (150ml 기준)

- 식혜 칼로리 : 130kcal (150ml 기준) 



지금까지 다양한 설 음식과 칼로리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맛있게 먹으면 0 칼로리라는 우스개 말도 있지만, 건강을 생각해서 지나친 과식은 주의하는 것이 좋겠죠?^^


* 설 음식 칼로리 참고 : 명절제사음식 영양성분 자료집(식약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