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목재건조, 건조스케줄로 해결


 




가구나 건축, 예술작품 등 목재가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는데요. 목재는 수분에  따라서 밀도, 강도 등의 성질이 달라지므로 목재 건조 과정을 꼭 거쳐야 한답니다. 목재 건조란 무엇인지, 어떤 방법이 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목재 건조란?



목재 건조는 목재에 있는 수분이 빠져나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먼저 목재 세포내강의 자유수가 빠지고, 건조를 더 진행하면 목재 세포벽의 결합수가 빠져나가게 돼요.



 


목재 건조의 방법은 천연건조와 인공건조로 나뉘어요. 천연 건조는 기계의 도움을 받지 않고 건조하는 방법이에요. 햇볕이 직접 닿지 않는 야외에서 장기간 목재를 건조하죠. 일부 제재목에 한해서 이루어지고 있어요. 천연 건조된 목재는 판매되기도 하지만, 보통 인공건조의 전단계로 많이 이용하고 있답니다.

 



인공건조는 인공건조실에서 목재를 건조하는 것을 말해요. 대부분의 목재가 인공 건조되고 있죠. 인공건조는 천연건조보다 시간이 짧게 걸리고, 공간 활용도가 높아요. 온도, 습도, 공기순환 조절이 가능해 건조결함을 줄이기도 쉽고요. 그래서 인공건조 방법을 많이 사용한답니다.


목재 건조가 왜 중요할까요?

    

목재 건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할렬, 틀어짐, 변색, 찌그러짐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결함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할렬은 목재 섬유가 분리되면서 조직이 파괴되어 목재가 갈라지는 현상이에요. 할렬이 어디에 있는지, 어느 방향으로 발생했는지에 따라 표면 할렬, 내부 할렬, 횡단면 할렬 등으로 구분돼요.



틀어짐은 목재 길이의 방향이나 너비방향과 같이 여러 방향으로 목재가 뒤틀어지는 현상을 말해요. 균이나 화학적인 작용 때문에 목재의 색이 변하는 것도 목재 결함중 하나죠.


건조 스케줄을 이용해보세요!


목재를 잘 건조하고,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목재 건조스케줄'을 확인하고 스케줄에 맞춰 건조를 진행하는 것이 방법이에요.


목재는 용도에 맞는 목표 함수율에 맞춰 건조했을 때, 물리적·기계적 성질이 향상되는데요. 이때 목재 건조에 이용되는 온도 및 습도 조건을 ‘건조 스케줄’이라고 한답니다.


[목재건조스케줄 예시]



목재정보 다드림에서 누구나 간단한 설정으로 목재 건조 스케줄을 이용할 수 있어요!

목재정보 다드림의 건조스케줄은 수종과 두께 설정으로 건조스케줄을 작성할 수 있고요. 수종과 할렬, 초기함수율 등의 설정으로도 건조스케줄을 추정하고, 목표함수율과 건조 초기 온도와 습도 변화 차이를 이용해서 건조 시간까지 예측할 수 있답니다.^^


목재를 다루는 분이라면, 목재정보 다드림의 '건조 스케줄' 서비스를 통한 올바른 건조 공정으로 목재 품질을 향상시켜보세요!


 건조스케줄 서비스 이용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