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나는/임업인 인터뷰

피나무로 만드는 전통 목각, 여동진 임업인 이야기


 


우리나라 최초의 목각은 인형과 남근(男根)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 물건들이 처음 발견된 곳은 통일신라 직후 축조된 안압지인데요. 보석상자보다 의자, 탁자 등이 먼저 만들어졌다는 이집트와 비교할 때 우리나라 목각은 ‘상징적인 아름다움’에 무게를 실었음을 알 수 있죠.

 


멋과 풍류가 사라져 가는 요즘, 드림이는 강원도 정선에서 전통 목각을 이어나가고 있는 여동진 임업인을 만나고 왔는데요. 피나무 예찬론을 펼치는 그의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목조각을 위한 귀산촌



올해 강원도 정선이 여행지로 인기죠? 케이블 TV 프로그램 ‘삼시세끼’ 덕분인데요. 드림이가 만난 여동진 임업인은 요즘 봇물처럼 쏟아지는 귀농·귀산촌 프로그램이 달갑지만은 않다고 해요. TV에서 비추는 산촌 생활의 즐거움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이죠.


TV에서는 성공한 사람들만 보여주니까 귀산촌을 쉽게 생각하는데, 산에서는 하나부터 열까지 다 내 손으로 해야 해요. 또 해가 넘어가면 굉장히 적막해서 외로움을 즐길 줄 알아야 하고요. 소일거리도 필요해요.”



그는 4년 전 정선에 내려왔어요. 귀촌한 목적은 단 하나, 목조각 때문이었죠. 그 동안 사는 게 바빠 손을 놓았지만, 그가 목조각을 한 지는 올해로 26년째를 맞이했어요. 18살에 그림을 그리다 우연히 알게 된 목각을 지금까지 하고 있다고 해요.


전통 목각에 쓰는 피나무


여동진 임업인은 우리나라 조각의 힘을 '부드러움'에서 찾았어요. 우리나라 조각은 각이 없고 모든 선이 구불구불한 것이 특징인데요. 때문에 우리나라가 꽃잎 조각을 가장 섬세하게 표현한다고 해요.



우리나라 목각이 섬세하고 부드러운 데는 나무의 역할이 커요. 국내 전통 목각은 주로 ‘피나무’를 쓰는데, 피나무는 표면이 매끄럽고 칼질이 잘 들어요.


“피나무는 부드러우면서도 뒤틀림이 없어요. 조각하기에 더없이 좋은 나무죠. 그런데 요즘은 굵은 피목 찾기가 어려워요. 나무가 크기 전에 다 베어지거든요. 숲 가꾸기를 한다고 잡목들을 다 없애는 거든요. 그런데 숲은 잡목이 많아야 아름다워요. 그래야 단풍도 보고 꽃도 볼 수 있잖아요.



 

우리나라 목각이 손으로만 깎을 수 있는 것도 부드러운 피목을 사용하기 때문이에요. 예컨대 박달나무로 조각을 하려면 칼 가는 사람이 한 사람 있어야 해요. 나무가 워낙 단단해서요.


소나무는 송진이 많아서 진액을 빼고 사용해야 하죠. 안 그러면 나무가 뒤틀려요. 최근에는 마티카라는 수입 피목을 많이 쓰는데, 수입목을 깎은 것을 우리 전통 목각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수공,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


한참 동안 피나무 예찬에 빠져 있던 여동진 임업인은 ‘수공의 가치’를 강조했어요. 산업이 발전할수록 일이 기계로 대치된다면, 결국 사람이 필요한 일은 섬세함과 땀이 요구되는 수공이겠죠? 그래서 그는 국내 대기업들이 해외 노동력에 의지하려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 말해요.



“선진국은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사무실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보다 월급을 더 받아요. 수공의 가치를 아는 거죠. 아무것도 의지할 수 없을 때 내 손으로 직접 만들 수 있는 게 진짜 능력이거든요. 귀농·귀산촌도 마찬가지잖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꾸만 전통을 버리려고 하는데, 그건 정말 잘못하고 있는 거예요. 뿌리가 없으면 나도 없거든요. 우리가 가진 귀한 손재주를 잘 키워야 경쟁력이 생기죠. 사람들이 수공의 가치를 알게 하려면, 이런 목각 기술로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요.


산림청이나 한국임업진흥원처럼 숲이나 나무를 가꾸는 기관들이 먼저 그 가치를 알렸으면 해요. 산이나 숲, 마을 이정표부터 시작해서 홍보관 간판이나 벽화 등 전통 목각을 활용할 수 있는 곳은 많잖아요?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대한민국 뿌리를 지켜가야죠.”



여동진 임업인은 우리나라 전통 목각을 가르쳐주는 문화프로그램도 구상 중이라고 해요. 사람들이 자기 뿌리를 잊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죠. 드림이는 전통 목각공예를 향한 그의 뜨거운 애정(?)에 새삼 감탄했는데요. 우리나라 전통 목각이 그 뿌리를 잃지 않을 수 있도록 여러분도 많은 관심 가져 주실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