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명이나물 효능과 명이나물장아찌담는법

 

고기를 먹을 때 어떻게 드시나요? 장만 찍어 고기만 열심히 먹는 유형? 아니면 각종 쌈채소를 곁들여 푸짐하게 쌈 싸먹는 유형? 어느 유형이든 취향의 문제겠지만, 쌈채소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명이나물장아찌와 함께 드셔보세요! 산마늘, 맹이, 신선초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명이나물. 이나물 효능과 명이나물장아찌 담는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명이나물의 정식 명칭은 산마늘입니다. 명이나물 이름의 유래는 먹으며 귀가 밝아진다고 해서 명이(明耳)라고 하는 설도 있고요, 울릉도로 이주한 사람들이 먹을 것이 없을 때 산마늘을 채취해 목숨을 이어갔다고 해서 명이(命荑)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명이나물 효능으로 성인병 예방, 노화 예방, 면역력 증진, 소화 촉진 등이 꼽힙니다. 마늘향의 주 성분인 알린 성분이 항균작용을 하고요. 각종 항산화 물질이 인체의 산화 활동을 억제해 노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해독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효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열량이 적고 저지방이어서 부담없이 먹기 좋답니다.^^

명이나물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초 식물로 울릉도, 오대산, 지리산 등 깊은 산 속에서 자랍니다. 울릉도 산마늘은 잘 아실텐데요. 오대산 계통의 명이나물도 훌륭합니다. 오대산 명이나물을 재배하는 홍천명이는 지리적표시 등록 임산물 제 46호에 등록되어 있지요.



명이나물로 장아찌를 많이 담그는데요. 명이나물장아찌 담는법이 어렵지 않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순서만 잘 지켜 따라하면 끝~^^


 

# 명이나물장아찌담는법 #

 1. 명이나물을 소금물에 하루 정도 절이고, 물기를 뺍니다.

 2. 물, 간장, 식초, 설탕을 5:2:1:1 비율로 섞어 끓인 물을 붓습니다.

 (매실액을 넣으면 맛이 더 좋은데요. 매실액이 들어갈 경우 식초와 설탕 양을 줄입니다.)

 3. 나물이 떠오르지 않도록 무거운 돌이나 접시 등으로 눌러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4. 2~3일 간격으로 부어놓은 간장물을 다시 끓여 부어주는 과정을 1~2번 반복하고, 냉장고에서 숙성시킵니다.



명이나물장아찌 담는법, 참 쉽죠? 명이나물장아찌 기본 레시피를 익힌 후에는 양파, 건표고, 건다시마 등을 넣어 만들기도 하는 등 다양하게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명이나물장아찌 담는법이 번거로우시다면, 사 드셔도 되는데요. 요즘은 온라인으로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답니다. 명이나물장아찌를 구입했을 때는 냉장 보관하여 먹을 만큼만 꺼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명이나물장아찌는 아삭한 식감이 살아 있어 다른 반찬 없이 맨밥에 싸먹어도 참 맛있는데요. 궁합이 잘 맞는 고기나 생선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특유의 마늘 향이 고기의 누린내,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줘 삼겹살, 오리고기 등 어떤 고기와도 잘 어울리는데요. 특히 돼지고기의 경우, 명이나물이 돼지고기의 비타민 B1이 잘 흡수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고등어, 삼치, 갈치 같은 생선을 구워 명이나물장아찌와 함께 드셔보세요. 생선살의 부드러움과 명이나물의 아삭한 시원함이 무척 잘 어울립니다. 햄 등의 가공식품과 함께 먹어도 좋고요. 맛있는 고기 반찬에 명이나물장아찌를 곁들여 두 배 더 맛있게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