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두릅 효능 낱낱이 살펴보기!


두릅은 나물의 왕자 또는 산채의 제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봄 산나물 중에서도 으뜸으로 치는 나물입니다. 사람들이 이렇게 두릅을 좋아하고, 즐겨 찾는 이유는 바로 두릅의 효능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저기 안 좋은 데가 없다고 소문난 두릅! 두릅의 효능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두릅은 이른 봄, 두릅나무의 순을 잘라 채취합니다. 이제 다른 나물들과 달리 뭉툭하게 생긴 이유가 이해가 되시죠? 이렇듯 투박하게 생긴 두릅은 100g당 21kcal라는 저칼로리를 자랑하는데요.



여기에 섬유질 함량도 높아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별한 조리법 없이 살짝 데치기만 해도 되니, 다이어트 중인 분들이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두릅은 춘곤증에 좋은 산나물로 익히 알려졌습니다. 봄 두릅은 금(金), 가을 두릅은 은(銀)이라고 해서 봄에 더욱 각광받는데요.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돕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를 풀어줍니다. 특히, 여느 나물보다 단백질이 풍부하죠. 


또한, 두릅에는 비타민과 칼슘도 풍부한데요. 칼슘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에게도 좋습니다. 두릅이 가진 특유의 향 역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요.^^


두릅 효능,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두릅에 함유된 비타민 C와 사포닌은 암 유발 성분을 억제합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 수명을 81세로 봤을 때, 암 발병률이 3명 중 1명꼴이라고 하는데요. 항암 효과가 있는 두릅은 현대인에게 참 좋은 식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외에도 고혈압, 동맥경화증, 혈당강하, 신장기능 강화 등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효능이 다양한 두릅! 기왕이면 궁합이 맞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더 좋겠죠? 두릅과 마늘을 함께 볶아 먹으면 노화 방지에 탁월한 항산화 물질이 더 많아지고요. 쇠고기와 두릅을 함께 먹으면 기력 향상에 좋다고 합니다.^^



두릅나무의 뿌리 껍질과 줄기 껍질은 약재로 사용됩니다. 뿌리껍질은 신경쇠약, 저혈압에 좋고, 줄기껍질은 위장병, 신장병, 고혈압, 간 질환, 신경통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릅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고 나니 봄이 되면 다들 그렇게 두릅을 찾는 이유를 알 것 같죠? 독특하게 생긴 모양새에 편견(?)을 가졌던 분들도 올봄에는 두릅 한번 드셔 보세요! 누가 권하지 않아도 금세 두릅을 찾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