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나는/임업인 인터뷰

하수오 농장을 운영하는 김충식 대표 이야기


일을 즐기며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만약 하는 일이 건강을 되찾고 삶의 의미를 되찾는데 도움이 된다면 일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겠죠?^^ 




충북 보은에 하수오농장을 운영하는 김충식 대표는 하수오 재배라는 새로운 도전을 즐긴 덕분에 값진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도시에서 내려와 산촌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김 대표는 열정적으로 일을 했고 드디어 하수오 재배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의 귀농·귀산촌 이야기를 살짝 들어볼까요?


“얼마나 재밌습니까. 돈도 벌면서 사람도 사귀고, 일까지 배우니 말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정착할 수 있었던 비결입니다.”



포근한 인상과 함께 기운찬 에너지가 느껴지는 김충식 대표는 충북 보은에서 하수오 농장과 농장 인근에 하수오 요리전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도시 생활을 하다 9년 전, 고향인 이곳으로 내려왔습니다. 아버지께서 편찮으셨던 게 결정적인 계기가 됐고요. 고향이긴 했지만, 처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난감했습니다. 서울에서 사업만 했고, 지금처럼 하수오 같은 임산물 재배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었으니까요.”



보은에서 그가 가장 먼저 한 일은 바로 사람 사귀는 일이었습니다. 동네 주민들과 친하게 지내고자 늘 노력했고, 관련 교육과정도 열심히 찾아 들었습니다. 만난 사람들을 통해 작물재배에 대한 실패담과 성공사례 등을 다양하게 들은 김 대표는 이를 바탕으로 하수오 재배에서 겪을 수 있었던 실패를 피해갈 수 있었습니다. ^^


“귀농·귀산촌을 결심한 후, 일주일 동안 바다 여행을 다니며 서울에서의 모든 생활을 지웠죠. 도시에서의 습관, 사람 등 모두 다요. 무(無)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졌습니다. 처음엔 인력시장에 나가 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곳을 따라다니며 작물재배와 관련된 일을 배웠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TV를 통해 하수오를 접했고, 이를 본 김 대표는 고수익 작물에 대한 가능성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은이 하수오 재배 적지가 아니었기에 그가 사업을 정착시키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수오와 같은 약초는 재배기술에 대한 지식을 찾기가 힘들고, 토양과 기후 등 환경에 따라 성장이 제각각이므로 사전에 충분한 경험이 중요합니다. 경험이 곧 성공의 바탕이 될 수 있는 것이죠.  ^^



“주변에서 귀농·귀산촌에 실패하시는 분들을 보면 동네 주민들과 거리감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음의 벽을 쌓게 되면 그만큼 귀농·귀산촌 정착도 힘들어지는데 말이죠.”  



그는 평소 실증을 빨리 내는 성격이라 사업을 할 때 힘든 부분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보은에 내려온 이후로는 사람들과 어울리며 새로운 산야초 재배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본다고 합니다. 현재 집 근처와 산에는 하수오 외에도 잔대, 삽주, 눈개승마 등 20여 종의 산야초가 자라고 있는데요, 이것도 재배법을 배우기 위한 김 대표만의 노하우입니다. 



“시골에 내려오니 조사해야 할 수천 가지의 약초가 있어 너무 좋습니다. 지루할 틈이 없어요. 산에 올라가 직접 채취하고 심어보고, 저만의 재배 노하우를 터득하는 중이죠. 시험 재배를 해봐야 미래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내년부터 김 대표는 하수오 요리 전문 체인점과 관련 식품 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관련 상표등록도 현재 140여 가지를 마쳤으며, 하수오를 이용한 ‘하계탕’이라는 신메뉴도 개발해 놓은 상태라고 합니다. ^^


“예비 임업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재배 관련 교육과 가공업을 위한 판매의 장이 마련되는 것입니다. 재배부터 시작해 가공 제품을 어떻게 만들고 팔지에 대한 교육과 임산물 가공업을 위한 판매장이 절실합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이 이를 해결 해주는 든든한 후원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김충식 대표가 말하는 귀농·귀산촌 노하우 5가지


① 집 짓는 것보다 소득 창출에 투자를 해라. 

② 작물 선택은 천천히, 신중하게 해라. 

③ 언론에 알려진 임산물은 배제하라. 수익성을 기대하기에 이미 시기가 늦었다. 

④ 능동적으로 교육과정을 찾아다녀라. 

⑤ 인간 대리점을 경영해라. 주위에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리고, 열심히 홍보해라. 인맥이 최고의 자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