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겨울철 안전한 산행하려면? 필수 '등산내비' 어플!




마음이 맞는 일행과 두런두런 담소를 나누고, 함께 땀을 흘리며 정상에 올라서면 어느 틈에 세상이 발 아래 놓이는 상쾌함을 누릴 수 있는 등산. 특히 겨울철 산행은 자연이 만들어낸 은빛의 고요함 안에서 심신이 경건해짐을 느낄 수 있어 추위 속에도 산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은 다른 계절과 달리 위험요소가 많아,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는 꼼꼼한 준비가 필요하죠. 등산 관련 장비들을 잘 챙기는 것은 물론, 이와 함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산행 관련 앱(어플)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이 발달함에 따라 등산도 ‘스마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겨울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똑똑한 준비물! 안전한 길잡이와 함께 산을 찾는 재미를 더해주는 다양한 스마트폰 등산 앱(어플) 중, 꼭! 알아두면 유용한 네 가지! 등산 내비게이션 앱(어플)을 소개합니다.

 

 

 



우리나라의 수없이 많은 산 가운데 아름다운 설경을 느끼고 싶다면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을 이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국가DB사업으로 구축된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은 국립공원을 찾는 등산객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국립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국립공원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맞춤형 모바일 등산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이죠!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에서 코스 찾기를 선택하면 입산과 하산에 대한 추천 코스가 표시됩니다. 다양한 코스에 따라 자신과 맞는 산행 계획을 미리 세우고, 등산 중에도 지도와 위성 사진을 통해 코스를 탐색해 볼 수 있어 안전하고 계획성 있는 산행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날씨는 등산을 하기 전 안전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하는 필수 요소인데요.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의 날씨 정보를 사용하면 해당 국립공원의 일자별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 산행정보 앱(어플)의 최대 장점은 바로! ‘참여마당’과 ‘안전 매뉴얼’. 회원들 간의 산행 정보와 산행 후기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가 구축되어 있고, 안전 산행 요령, 유형별 응급처치, 산행안전수칙 등 등산 시에 필요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또한 GPS를 이용해 탐방로 이탈 시 알림 기능, 위험지역 접근 알림, 구조요청 지인등록까지 세심한 부분이 모두 담겨 조난 방지와 사고 시 빠른 구조가 이뤄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국내 유명 20개 국립공원]

- 계룡산, 내장산, 덕유산, 북한산, 설악산, 소백산, 속리산, 지리산, 치악산, 가야산, 경주, 다도해해상, 변산반도, 오대산, 월악산, 월출산, 주왕산, 태안해안, 한려해상, 한라산


[주요기능]

코스찾기: 국립공원별 탐방 코스 및 산행정보, 차량 네비게이션의 최단거리 검색기능 탑재

조난신고: 조난시 조난위치 및 연락처 전송 기능 제공

날씨정보: 국립공원별 날씨정보 제공

안전매뉴얼: 산행 시 유용한 안전매뉴얼 제공

참여마당: 사용자가 글쓰기 등 SNS 서비스, 제보글 기능 제공

산행기록: 트래킹 정보 조회 및 전송, 최근 검색코스 저장 기능 제공

 



막상 등산을 떠나려니 어느 산을 가야 할지, 또 길은 잘 찾을 수 있을지 걱정이시라면! 산림청에서 제작한 등산내비게이션 앱인 ‘숲에on 등산로 안내’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우리나라 150개 산의 등산로와 주변 데이터를 산림청이 자체 축적한 자료와 숲길조사원이 조사한 지리정보를 바탕으로 국토지리정보원 지형도를 가공해 보여줍니다. 지역별 산 찾기는 물론 GPS 길 찾기, 날씨 정보와 SNS까지 갖춘 유용한 앱(어플)입니다.


'숲에on 등산로 안내' 앱을 실행하면 지역별 산 찾기가 첫 화면으로 나옵니다. 이름으로도 찾을 수 있고 그림을 눌러서 찾을 수 있어 간편하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면 지역에 따른 산이 이름순, 높이순, 인기순으로 정렬됩니다.


 


등산 시작을 누르면 등산로 지도 화면이 나오며, 구글 위성지도와 함께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나침반기능을 접목해 본인의 산행 방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기상청 날씨정보를 연계해 해당지역 날씨와 기상특보를 안내 등산 계획을 세우기에 유용합니다.


'숲에on 등산로 안내'앱의 최대 장점은 스마트폰 특유의 위치기반 지도 서비스인 ‘증강현실’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 증강현실 기능은 등산 중 주위 모습을 카메라로 잡으면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주요 지점의 산행정보도 함께 제공되어 매우 유용합니다.


['숲에on 등산로 안내' 주요기능]

산찾기: 지도기반 각 시,도별 지역선택 산 찾기 & 키워드 검색을 통한 산 찾기

등산안내: 산림청 제공 등산 맵과 구글 위성지도 두 가지 형태로 제공

증강현실: 등산 시 산 주변정보를 카메라 화면을 통해 위치 확인 제공

발자취 남기기: 등산객의 위치기반 글과 사진 남기기 기능 제공

마당글: 등산객들이 남긴 글과 사진을 공유(SNS 기능)

* 마당글 기능은 해당 산에 위치하면 자동으로 관련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날씨: 가고자 하는 산의 날씨정보를 제공(오늘의 날씨, 내일 날씨, 날씨 특보 서비스)

조난 시 대처법: 상황별 조난시 행동요령 제공 및 119, 산악구조대 연결 제공



 


산림청은 '숲에on 등산로 안내' 앱(어플)과 함께 ‘숲에on 숲길 안내’ 앱(어플)도 함께 선보였는데요. ‘숲에on 숲길 안내’는 산 속의 가이드로 통합니다. KBS 예능프로그램 ‘1박 2일’로 잘 알려진 <지리산 둘레길>과 <제주도 한라산 중턱 사려니 숲길>을 안내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지리산 둘레길, 제주도 사려니길에 트래킹 코스 및 주변정보를 위치기반 서비스, 증강현실 등 새로운 기술 트렌드를 활용하여 제공해 드리며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SNS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정보 공유와 재미, 편리함까지 모든 것을 만족시켜 드립니다.




막연하게 산행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싶은데, 찾는 산과 지역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면 바로 이 앱(어플)을 가장 먼저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어플)은 전국의 유명 관광지에서부터 숨겨진 명소까지 폭 넓은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10여 년 동안 여행전문가들과 함께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직접 취재한 사진과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가가 추천하는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어플)은 크게 세가지 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어디로 갈까'와 '무엇을 할까', 그리고 '검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어디로 갈까'는 원하는 지역의 관광지를 직접 선택하여 지역별로 찾을 수 있고, '무엇을 할까'주제에 맞는 추천 여행지 및 축제에 대해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지를 선택하면 해당 관광지에 대한 설명과 주변 안내, 가는 길 등의 관련 정보가 소개되고 보관함을 통한 정보 저장 서비스와 트위터 연동으로 함께 떠나고 싶은 사람과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편리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응급상황은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산행은 위험요소가 다른 계절보다 많아 더욱 주의해야 하죠. 산행 중에 갑작스런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시, 이론적으로는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당황한 탓에 안타깝게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 소방방재청에서 만든 것이 바로 '응급상황 대처방법' 앱(어플)입니다. 이 앱(어플)만 있으면 만일의 상황에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인심폐소생술: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거쳐야 하는 과정이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 있어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설명되어 누구나 따라 하기 쉽다는 것이 큰 장점.

AED 사용법: AED란, 급성심정지환자, 심장박동 기능을 잃어버린 사람에게 전기 충격을 주어 심장을 정상 상태로 회복시키는 기기. 이 메뉴 역시 그림과 함께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 응급상황 시 유용.

안전교육: 일상생활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재난, 사고 등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안전 관련 지식을 설명해주는 메뉴. 등산을 시작하기 전 관련 내용을 꼼꼼히 읽어본다면 안전한 산행에 도움
CPR 송 듣기:  CPR 사용법을 노래로 만들어 조금 더 외우기 쉽게 설명.


하루가 멀게 더 뛰어난 기능의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이제는 ‘등산’에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작은 전자제품 하나로 등산, 여행, 운동 등 무엇이든 편리하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세상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 똑똑한 작은 물건 하나가 걷는 것, 보는 것, 그리고 느끼는 것까지 대신 해줄 수는 없습니다.


산을 오르고 느끼는 것은 사람의 발걸음과 땀방울이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정보를 얻고 안전한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은 추천해야 할 일이지만, 전자제품 만을 너무 의지하고 작은 화면 속 세상만을 들여다본다면 광활한 자연의 매력을 느낄 틈이 없게 될 수 있다는 것도 놓쳐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스마트폰이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길잡이 역할을 할 때 여러분의 산행은 더 유익하고 풍요로워집니다. 지금 소개해드린 등산내비게이션 앱(어플)과 함께 즐거운 산행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