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호빗과 너도밤나무의 관계, 궁금해요?




영화 ‘호빗’ 보셨나요? 최근 상영 중인 영화 ‘호빗’이 많은 화제를 뿌리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영화 ‘호빗’이 인기를 끌면서 전편인 ‘반지의 제왕’시리즈도 함께 이슈에 오르고 있습니다. 3편까지 제작된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죠. 영화 ‘호빗’은 반지의 제왕 이전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 ‘호빗’의 한 장면 -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반지의 제왕 속 ‘호빗’은 늘 도움을 받는 존재로 그려졌습니다. 인간을 비롯해 드워프, 엘프 등의 도움으로 모험을 헤쳐나갔죠. 특히 기억에 남는 장면은 ‘반지의 제왕-두 개의 탑’에서 위험에 빠진 호빗들이 도망친 숲에서 만난 엔트 종족으로부터 도움을 얻었던 장면입니다. 숲의 수호신으로 그려진 거대한 나무종족 ‘엔트’. 영화를 보면서 엔트는 어떤 나무일까 몹시 궁금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영화 보다가 이런 궁금증 가져보신 분들 많으시죠? 저와 같은 궁금증을 가진 분들을 위해 ‘엔트’ 종족이 어떤 나무인지 알려 드릴게요.




‘반지의 제왕-두 개의 탑’에서 강력한 힘으로 적들을 물리친 ‘엔트’! 그들은 ‘너도밤나무’라는 나무입니다. '너도밤나무' 생소하시죠?  너도밤나무는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참나무목 참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나무높이가 20m에 달합니다. 줄기는 곧게 자라서 원추형의 나무모양을 이루고, 나무껍질은 회백색으로 평평하고 매끄럽죠. ‘너도밤나무’라는 이름에 밤나무와 깊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겁니다. 너도밤나무는 밤나무의 먼 친척 뻘!


<너도밤나무 잎과 꽃 – 이미지 출처: 디지털울릉문화대전 >


너도밤나무의 잎은 어긋나며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밑이 둥글며 물결 모양입니다. 잎 표면에 백색 털이 있거나, 뒷면 기부에만 털이 있고 황록색입니다. 전체적으로 밤나무와 매우 닮았죠. 꽃은 암수 한 그루로 5월에 피고 새 가지에 달리며, 10월에 가시 같은 열매가 열립니다. 




'반지의 제왕' 영화 속에 등장한 숲의 수호신 '너도밤나무', 우리나라에도 너도밤나무에 관한 재미있는 전설을 갖고 있습니다. 울릉도에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할 때, 산신령이 밤나무 100그루만 태하령에 심으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졌다고 해요. 마을사람들이 100그루의 밤나무를 모두 심자 산신령이 다시 나타나 밤나무 수를 세어보았는데, 99그루밖에 되지 않았죠. 산신령은 “다시 한번 세어보고도 100그루가 되지 않으면 큰 벌을 내리겠다”라고 말합니다. 99그루째 밤나무를 세고 있는 그때!


옆에 있던 나무가 “나도 밤나무요”라고 대답했다고 해요. 이에 산신령이 재차 너도 밤나무냐고 물어보자 나무는 자신도 밤나무라고 대답하였고, 산신령은 만약에 아니면 큰 벌을 줄 것이라고 하며 사라졌습니다. 그 이후 다른 밤나무들은 사라졌지만 태하령에는 오늘날까지 의리를 지켜준 너도밤나무만이 숲을 이루고 보전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너도밤나무 군락 – 이미지 출처: 디지털울릉문화대전 >


이러한 의리 때문일까요? 우리나라에서 너도밤나무를 만날 수 있는 곳이 울릉도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울릉도뿐만 아니라 본토에서도 생육한 것으로 추정되며, 화석이 발견되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너도밤나무는 울릉도의 표고 300~900m 지대에서밖에 만날 수 없습니다. 이에 너도밤나무는 산림청이 지정한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종 중 하나이죠. 또한 울릉도 성인봉의 꼭대기에 있는 너도밤나무 원시림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습니다.




너도밤나무는 번영과 행운을 상징하는 나무랍니다. 수명도 길어 평균수명이 무려 900년에 달한다고 해요. 나무 모양이 단정하고, 가을이면 물드는 단풍이 아주 아름답기 때문에 멋거리를 내는데 심는 풍치수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적인 주요조림수종이며, 공기정화효과를 갖는 수종으로 목재는 재질이 우수하여 건축재, 기구재, 가구재, 선박재, 합판재, 펄프재 등으로 쓰이고 껍질에서는 염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풍이 있는 공기습도가 높은 지역에서 자라는 특징을 가져 주로 바닷가 근처에 자생지가 발견됩니다. 많은 토양수분을 요구하는데, 공기 중의 습도가 높으면 비교적 건조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는 편이죠. 그러나 겨울철 건조에 취약한 특징을 가집니다.


너도밤나무 이야기, 어떠셨나요? '반지의 제왕' 영화에서 등장한 너도밤나무는 환상 속에나 나올법한 종족이기 때문에 그렇게 강했던 것이지 실생활에선 말을 하지도, 움직이지도 않는다는 것! 혹시 주변에서 너도밤나무를 보았다고 도움을 요청하진 않으실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