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겨울철 심해지는 아토피치료는? 편백나무 '피톤치드'로 해결!




편백나무가 우거진 ‘치유의 숲’에 가보셨나요? 편백숲이 몸에 좋다고 입 소문을 타면서 ‘힐링’을 원하는 사람들에게서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유명세를 타고 있는 것처럼 실제로 편백숲에 가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편백숲이 다른 숲에 비해 많은 양의 피톤치드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이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편백숲의 피톤치드 방출량이 소나무 숲에 비해 1.5배가 많았습니다. 특히 편백숲의 피톤치드는 다른 숲에서 나오는 피톤치드에 비해 독성도 적어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남 장성군에 위치한 축령산 편백숲 모습 /사진: 장성군 문화관광>


피톤치드는 숲이 내뿜는 물질로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 주는 효과와 살균효과가 뛰어납니다. 이는 여러 연구를 통해서 입증 된 바 있습니다. 피톤치드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방안을 찾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곳이 아토피 치료 영역입니다. 피톤치드가 방충·살균효과가 뛰어나 아토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연구를 통해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원유를 이용해 만든 비누와 스프레이 등의 아토피 개선효과(2008)를 연구한 실험적 연구 결과에서는 피톤치드가 아토피 증상을 심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를 감소 시켜주고, 가려움증을 줄여주는 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이 집 먼지 진드기 생육을 억제하는 효과도 뛰어나 아토피 증상이 개선된 결과를 냈다고 하는군요.


이처럼 피톤치드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이 되면서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편백숲을 이용한 아토피 개선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남 장성군은 축령산 편백숲을 이용해 산소축제를 여는 한편, 아토피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죠. 


<전남 장성군 축령산 ‘산소축제’의 편백나무 공예체험 현장 /사진:장성군 홈페이지>


이러한 움직임은 미용분야에서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기능성 화장품, 비누, 오일 등 다양하게 상품화 되고 있는데 입욕제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편백나무는 오래 전부터 향이 짙고 나무 재질이 단단해 사우나•욕조 소재로 주로 쓰였습니다. 흔히 일본말 ‘히노키탕’으로 알려져 있죠. 여전히 욕조로 활용되긴 하지만 간편하게 산림욕을 하는 효과를 누리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입욕제로 만들어져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엔 ‘핫’하게 떠오르는 창업아이템 분야가 편백나무로 만든 생활용품을 모아 놓은 ‘편백마켓’이라고 합니다. 


<편백나무로 만든 우드칩(사진:장흥군인터넷장터)과 편백나무로 추출물로 만든 비누(사진:숲에서)>




입욕제는 그 형태도 다양해 편백나무를 우드칩으로 만든 것에서부터 피톤치드 원유로 만든 에센셜 오일, 미용비누 등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편백나무를 물에 담갔다 꺼내면 향이 진해는 데 수분이 증발하면서 나무 속에 있던 피톤치드가 방출된다고 하니 편백나무 입욕제를 이용해 목욕을 하면 산림욕을 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러나 과유불급(過猶不及)란 말이 있지 않은가요. 에센셜 오일이나 입욕제 등을 사용할 때는 너무 향이 강하지 않도록 하고, 사용시간도 3~4시간을 넘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물질이지만 지나치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백나무로 추출물로 만든 오일  /사진:숲에서(우)>

 

편백나무는 입욕제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재료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편백나무는 죽어서도 오랜 기간 동안 피톤치드를 방출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편백나무를 이용해 가구를 만들거나 인테리어 자재로 사용하면 편백나무 향을 맡을 수 있어 상쾌한 기분이 들게 해주곤 하죠. 


차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겨울, 실내에서 지내는 날이 많은 계절이죠. 추운 날씨에 환기 시키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실내 공기를 맑게 하고, 따뜻한 물로 목욕할 때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편백나무 생활용품을 올해 월동물품으로 들여 놓는 건 어떨까요. 마치 집에서 산림욕을 하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피톤치드

피톤치드의 주성분은 테르펜이라는 물질인데 숲 속의 향긋한 냄새가 바로 이 물질입니다. 테르펜은 살충, 발육제어, 항균, 항곰팡이, 식물생장 제어 및 촉진, 약리 등의 작용을 나타내며 광범위한 생물활성효과를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