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나는/임업인 인터뷰

한국임업진흥원의 임업 꿈나무 육성을 위한 재능기부




한국임업진흥원이 우리나라의 임업 발전을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임업 전문기관이라는 것은 이제 알만한 분은 다 아는 사실이죠. 산림, 임업, 목재 등 연구개발 성과의 실용화를 촉진하고 기술지원 및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 미래 산림 강국으로의 초석을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임업을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미래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우리의 산림을 책임지고 이끌어갈 차세대 임업 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지요. 우수한 산림과학 인재를 조기 발굴해 육성해야 한다는 생각을 실천으로 옮긴 것입니다. 이에 지난 9월 19일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와 차세대 인재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며 우수한 산림과학 인재의 조기 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함께했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이 차세대 임업 지도자를 위해 그동안 쌓아온 임업기술에 관한 연구 성과와 박사님들의 전문 지식을 한국산림과학고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17일. 한국임업진흥원의 첫 번째 재능기부가 이뤄졌지요. 

오늘은 미래 임업 꿈나무들의 눈이 반짝거렸던 강의 현장 소개에 앞서 첫 강의를 맞이하는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의 서태수 교장 선생님으로부터 차세대 임업 지도자 육성에 대한 뜻을 함께한 소감을 들어봤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과 한국산림과학고의 MOU 체결 모습>



Q_한국임업진흥원과 차세대 임업지도자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이에 대한 소감이 어떤가요?

A. 최근에 들어와서 우리나라는 환경과 녹색산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산림 관련 인력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산림과학고는 미래의 전문 산림인재를 양성하고자 전국 유일의 산림계 특성화 고등학교로서 개교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교의 의욕과는 달리 전문 교수 인력의 부족이라는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마침 한국임업진흥원과 차세대 임업지도자 육성을 위한 MOU를 체결하게 되어 학생들이 전문가를 통해서 현장감 있는 산림 분야의 전문 지식을 공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산림과학고로서는 정말 축복입니다. 학생들이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산림인재로 태어나는데 최고의 기회를 제공해 준 한국임업진흥원 관계자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Q_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한국임업진흥원의 재능기부가 학생들에게 어떤 효과를 줄 것으로 생각하나요?

A. 임업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을 할 수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을 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되겠죠. 교실 수업에서 얻을 수 없던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생생한 체험이 실린 강의로 학생들이 산림 분야의 현장감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Q_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가 한국임업진흥원과 연계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본교의 학생들에게 교육프로그램과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국산림과학고 학생들의 자율적, 창의적 연구 수행을 위해 임업분야 전문가의 강의를 통한 전문지식을 전수해 주며, 학생 교육과 연구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산림과학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 교육과정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의 첫 특강에서 뜨거운 열의를 보이는 한국산림과학고 학생들>


Q_ 한국임업진흥원과 MOU 체결을 맺은 후 크게 달라진 점은 뭐가 있을까요?

A. 산림 분양에 전문 지식을 갖춘 유능한 인적 자원을 확보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교의 인적 자원만으로는 학생들에게 전문 분야의 지식 전수나 현장성을 담은 교육, 자격증 취득 지도 등이 어렵다고 볼 수 있겠지요. 한국임업진흥원과의 MOU가 체결된 지금은 전문가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2013년 교육계획에 반영하고자 추진 중입니다


Q_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에서 배출된 인재들이 어떤 진로를 선택하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A. 국내 유일의 산림계 특성화 고등학교로 ‘산림환경자원과’와 ‘임산물유통정보과’가 개설되어 있어요. 학생들은 3년간 교육과정을 통해서 산림기능사, 양묘∙종묘기능사, 목재가공기능사, 정원관리사, 산림휴양치료사 등 재학 중 1인 2종목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취득해, 졸업 후 산림청, 산림조합, 국립수목원, 국립테라피단지 등 산림관련 기업과 산림경영지도원, 수목원 코디네이터, 도시녹지관리원 등 산림관련 직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Q_ 마지막으로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최근 국민들의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삶을 여유를 즐기고자 산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는 전국 유일의 산림계 특성화 고등학교로서 미래의 산림 산업에 대한 경쟁력 있는 임업 지도자로 성장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다고 봅니다.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 학생 여러분, 앞으로 진로에 대한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가지고 학업에 전념하여 미래를 이끌어 갈 큰 재목이 되십시오.



<한국임업진흥원의 첫 강의 후 한국산림과학고 체험학습장에 모인 학생들>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교육프로그램과 현장체험학습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창의적 연구 수행을 위해 임업분야 전문가의 강의를 통한 전문지식을 전수해 주고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재미있고 유익했던 한국임업진흥원의 첫 강의 현장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의에 참여한 산림과학고 학생의 이야기도 소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