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나는/숲에서 만난 사람

6월의 임업인 : 편백나무 휴양림에서 '힐링'을 전파하다 - 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 진춘호 이사

 


 



성공! 임업멘토!

6월의 임업인백나무 휴양림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을 전파하는

무등산편백자연휴양림의 진춘호 이사님입니다.


진춘호 이사님의 말씀을 통해 임업인의 마음가짐과 성공 노하우 등을 배워보아요.








 


 


Q. 무등산 자연 휴양림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예전의 작고 보잘 것 없던 골짜기를 푸른 숲과 청정한 물이 함께 어우러지는 휴양림으로 조성하여 내방객들에게 새로움을 더해 주고 있는 무등산 자연 휴양림은 우리나라에 몇 없는 편백나무 자연 휴양림입니다. 편백나무 숲에 들어가서 피톤치드가 짙게 흐르는 편백 숲에서 심신을 단련하면 큰 힘을 얻게 되는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지역주민들과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산림복합경영에서 생산되는 임산물을 회원들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양한 휴양 효과를 창출함으로써 주중에도 휴양림에 찾아오는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후손에게 물려줄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새롭게 나무를 심어 가꾸는 중입니다.









Q. 어떻게 휴양림을 운영하실 생각을 하셨어요?

어려서부터 가업으로 이어받았기에 수십 년간의 노하우가 쌓였으며, 날로 성장하는 나무들이 친근하게 느껴졌습니다.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표고재배 단기소득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숲 가꾸기도 해 지금의 휴양림을 유지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운영은 어떤 방식으로 하고 계세요?



휴양림 이용과 산림으로써 임업소득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도라지, 표고, 더덕, 산채류 등을 재배하여 내방객들에게 판매하여 수익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3형제가 초등학교 때부터 부친을 따라다니면서 축산과 임업에 몸을 담아온 지도 40~50년이 되었는데, 현재는 부모, 3형제 부부, 자녀 2명 등 가족 10명이 휴양림사업을 위하여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자기 농사가 바쁠 때는 자기 일을 하도록 하고 인력이 필요할 때 수급을 하는 방식으로 지역주민들과도 상생했기에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편백나무 숲 3개 코스를 보완하고 개선하여 무등산 편백 자연휴양림만의 특색 있는 오솔길로 내방객들의 심신건강에 특별하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또한 피톤치드가 가장 많이 발산되는 편백나무 숲을 이용하여 효과적이고 다양한 휴양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들을 다각도로 연구 중입니다.


동양의 지혜를 탐구할 수 있는 인문학, 명상 등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중에도 청소년과 사회단체 등 방문객들이 찾아올 수 있는 계획 역시 추진 중입니다. 30분 거리에 150만 명 인구의 광주광역시가 있고, 10분 거리에는 전남에서 가장 유명한 전남대 암센터가 있으며 수많은 요양원들이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에 상생할 수 있는 부분 역시 연구 중입니다.




 

Q. 멘토로서 하고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편백나무 숲의 특별한 휴양효과가 알려지면, 수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게 될 것이고 휴양림은 번창하게 될 것입니다. 이곳에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후손에게 물려줄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매해 새롭게 나무를 심고 가꾸며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든지 그 분야에 달인이 되어 보통 사람들을 뛰어넘어야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



내방객들을 위해 깨끗한 휴양림을 가꿔나가는 모습에서

성공적인 임업인으로 선정된 이유를 알 것 같죠?

진춘호 이사님이 '필수 힐링'으로 강조하는 편백나무 숲을 거닐면

정말 자연스럽게 심신이 안정될 것 같아요!^^


편백나무와 피톤치드의 효능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은 요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