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장트러블, 이제 방풍나물로 다스리세요!

 

 

 

장트러블 방풍나물로 다스리세요

식생활의 서구화와 육류 섭취 증가로 인해 대장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종종 볼 수 가있는데요. 대장염을 치료하기 위해 보통 아스피린이나 스테로이드제제 등을 복용하고는 하죠. 하지만 이런 약물은 효과는 좋으나 50%정도의 재발율을 지니고 있어요.

오늘은 대장염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풍나물에 대해 알아 볼까요?

 


 

 


 

 


방풍은…

방풍(Peucedanum Japonicum Thunberg)은 미나리과의 세해살이풀로 건조한 모래흙에서 자라는 청정 임산물 중의 하나 입니다. 방풍은 뿌리와 잎을 모두 먹을 수 있고 방풍의 명칭은 풍을 막아준다는 뜻으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네요.
 

 

 







 

 

방풍나물의 대장염 완화효과


현재까지 연구된 방풍의 효능은 본초학 서적에 예로부터 중풍치료, 통증완화, 피부가려움증 완화, 파상풍 치료 등으로 활용되어 왔고 최근 들어 방풍의 여러 기능성 성분의 활성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방풍나물의 cis-khellactonediester 성분은 혈액응고 억제 활성을, coumarin은 항당뇨 활성을 scopoletin은 항염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요.

정호경 등의 연구에 따르면 대장염을 유발한 마우스에 방풍나물 추출물을 섭취한 군과 섭취하지 않은 군을 비교 했을 때 방풍나물 추출물 섭취군에서 양성대조군(대장염 치료제 섭취군)과 비슷한 대장길이 회복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답니다.


(아래 그림 참고)

 

 



 

 


 
<참고>
양성대조군이란?
효능확인 실험 시 효능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기존에 효능이 알려진 성분을 기준으로 확인함


 

 


 

 

 

 


방풍나물 요리법  


방풍잎은 주로 무침의 형태로 섭취하죠~!


 
방풍나물 무침

1. 재료: 방풍잎, 고추장, 다진마늘, 꿀, 통깨, 식초
2. 방풍나물을 깨끗이 씻어 끓은 물에 데친다.
3. 삶은 방풍나물을 찬물에 2~3번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4. 물기를 제거한 방풍나물을 먹기 좋고 잘라, 양념장과 무친다.
 

 

양념장 만들기


고추장 ½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약간, 꿀 1큰술, 통깨 1/3 큰술, 식초 3큰술




 

 

만약 고기를 포기할 수 없는 고기 매니아라면 상추쌈 대신 방풍잎 쌈이나 나물을 같이 드시면 장트러블에 도움되지 않을까요~??


좋아하는 음식 마음껏 드세요!! 우리에겐 속을 진정시켜 줄 방풍나물이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