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나무 높이를 측정하는 산림조사장비 종류와 사용방법


 



우리나라는 풀, 나무, 흙을 포함한 숲의 환경을 조사하는 ‘국가산림자원조사(National Forest Inventory)’를 수행해요. 숲을 구성하는 일등 공신인 나무는 나무의 높이, 두께, 나이 등을 조사해 숲의 현황을 알아내죠.


이렇게 산림에 대해 알아보려면 여러 장비들이 필요한데요. 산림조사장비 중에서도 나무 높이를 측정하는 장비도 여러가지랍니다. 나무 높이를 재는 산림조사장비 종류와 사용방법에 대해 살펴볼까요?



나무의 높이를 측정하는 장비로는 브루메-라이스 측고기(Blume-leiss Altimeter), 하가 측고기(Haga Altimeter), 하가로프 수고측정기(Haglof Hypsometer), 순토 측고기(SUUNTO Heightmeter) 등이 있어요.




 # 브루메-라이스 측고기 사용방법 #

 1. 측정자가 나무보다 위쪽에 있을 때에는 나무의 가장 아래쪽(b)을 바라본 수치에서 가장 높은쪽(a)을 바라본 수치를 뺀 값이 나무의 높이가 됩니다. (H=b-a)

 2. 측정자가 목표물과 같은 높이일 경우에는 가장 높은쪽 수치(a)와 아래쪽 수치(b)를 합해준 값이 나무의 높이가 됩니다. (H=a+b)

 3. 측정자가 목표물보다 아래쪽에 있을 경우에는 가장 높은쪽(a)을 바라본 수치에서 가장 아래쪽(b)을 바라본 수치를 빼주면 됩니다. (H=a-b)


 

브루메-라이스(Blume-leiss Altimeter) 측고기는 독일의 Carl Leiss사(社)에서 만든 장비로 수고(나무 높이), 경사, 거리를 측정할 수 있어요. 그리고 15m, 20m, 30m, 40m의 거리에서 나무의 크기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죠.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15m, 20m, 30m, 40m의 거리 중 하나를 정해 그 거리만큼 물러나요. 나무의 가장 아랫부분과 윗부분을 각각 바라본 후 조준버튼을 눌러 표시된 척도상의 수치를 읽고, 간단한 더하기와 뺄셈만 하면 나무의 높이를 알 수 있답니다!



하가 측고기(Haga Altimeter)는 독일의 Haga사에서 만든 장비에요. 나무 높이와 경사를 측정하는 장비죠. 나무를 측정하는 기준거리는 15m, 20m 25m, 30m로 정해져 있어요.



브루메-라이스와 마찬가지로 기준거리를 정하고 그 거리(L)만큼 물러나요. 꼭지(K)를 돌려 눈금을 기준거리 만큼 맞춘 후 꼭지(D)를 눌러 잠금장치를 풀어요. 접안구(S)를 통해 나무의 가장 아랫부분을 조준한 뒤 방아쇠(A)를 눌러 수치를 읽어요.


다시 꼭지(D)를 눌러 지침 잠금 장치를 풀고 가장 윗부분을 조준해서 수치를 확인해요. 두 번에 걸쳐 읽은 결과의 합이 나무의 높이가 되죠.



 

하가로프 수고측정기(Haglof Hypsometer)는 스웨덴 Haglof사의 장비인데요. 초음파를 이용해 높이를 측정하기 때문에 다른 장비들과 다르게 본체와 초음파 발신기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하가로프 수고측정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초음파 발신기를 동작시키고 나무의 1.3m높이에 장착해요. 그러고 나서 나무와 유사한 거리만큼 물러나면 정확한 높이를 얻을 수 있어요.



초음파 발신기를 장착한 후 본체의 on버튼을 누르고 초음파발신기를 바라봐요. on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십자조준선이 순간적으로 사라지면 on버튼에서 손을 떼 주세요. 다시 십자조준선이 깜빡거리면 측정하고자하는 높이를 조준하고 십자조준선이 사라질 때까지 on버튼을 누르면 나무의 높이가 표시된답니다.


하가로프 수고측정기는 앞서 살펴본 두 장비보다 사용방법이 복잡해보이죠? 하지만 초음파를 이용했기 때문에 숲이 많이 우거진 지역에서도 방해 없이 측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이제 마지막으로 순토 측고기에 대해 알아볼까요? 순토 측고기는 핀란드의 SUUNTO사 제품으로 조작법이 쉽고, 크기가 작아 휴대하기 편리해요.


순토 측고기 역시 최소한 나무 높이만큼의 거리(15m, 20m 권장)에서 나무 끝부분과 아랫부분이 잘 보이는 지점을 선택해야 오차가 적어요.



조사지점을 정했다면 한 손으로 측고기에 달린 작은 고리가 아래쪽으로 오도록 잡고 눈에 가져가 해당 눈금을 읽어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두 눈을 뜨고 한쪽 눈은 눈금을 다른 한쪽 눈은 나무를 보아야 해요.


이제 눈금을 바라보면 세 가지 눈금이 나오는데요. 왼쪽에는 나무에서 20m 떨어졌을 때 측정한 높이, 가운데는 15m떨어졌을 때 측정한 높이, 오른쪽에는 경사지에 있을 때의 경사(%)가 나타나요.



 

앞서 소개한 브루메-라이스 측고기, 하가측고기, 하가로프 수고측고기, 순토 측고기 같은 산림조사장비를 이용해 산림조사원들이 우리나라 산림을 조사하고 있는데요.


국가산림자원조사를 위해 무려 5년 동안 전국 약 4,000개의 지점에 대해 산림 건강 활력도 조사를 포함한 총 57개 항목을 조사한답니다! 우리나라 산림자원에 대한 정확한 자료를 얻기 위해 애쓰는 분들에게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