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임업기계장비 ① 엔진톱 - 숲 개척의 동반자


 



산에서 일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에요. 평지가 아닌 데다가 다루는 나무가 커서 꽤 위험하죠. 하는 일에 따라 적절한 기계, 장비를 갖춘다면 훨씬 일이 쉬워질 텐데요. 앞으로 네 차례에 걸쳐 임업기계장비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엔진톱, 그래플, 운반(운재), 하베스터 순으로 사진과 영상을 곁들여 설명할게요.^^



처음으로 소개할 임업기계장비는 바로 엔진톱이랍니다! 엔진톱은 체인톱, 전기톱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이들은 동력원과 톱날에 따라 붙여지는 이름이에요.


엔진톱은 기름을 넣는 엔진을 동력원으로 하기 때문에 주로 야외에서 사용하고요. 전기톱은 전기가 있어야 작동할 수 있어 주로 실내에서 사용하는 장비예요. 체인톱은 톱날이 체인인 톱을 말하는 거고요. 


[엔진톱과 전기톱 비교]


'텍사스 전기톱 연쇄살인사건'이라는 영화 아시죠? 이 영화 제목은 사실 '텍사스 엔진톱 연쇄살인사건' 또는 '텍사스 체인톱 연쇄살인사건'이라고 해야 정확해요. 전기톱 연쇄살인이 맞다면, 살인마는 범죄를 저지르기 위해서는 전기 콘센트를 찾아다녀야 하잖아요~


숲 개척의 동반자, 엔진톱



엔진톱은 본래 의료용으로 개발되었다고 해요. 20세기 초에 이르러 나무를 자를 수 있도록 특화된 모델로, 지금의 형태를 갖춘 엔진톱이 미국에서 나타났다고 알려졌어요. 


이 엔진톱이 태평양 전쟁에서 정글을 개척할 때 놀라운 성능을 보였고, 이를 계기로 전세계에 폭발적으로 보급되었다고 해요.



엔진톱 소리를 잘 들어보면 어디서 많이 들어본 소리 같아요. 바로 남자들의 로망인 오토바이! 엔진톱은 2행정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토바이 엔진을 들고 작업한다고 볼 수 있어요.


작은 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력한 출력, 거대한 나무도 몇 분 만에 넘어트릴 수 있는 작업 효율성까지! 남자의 로망이 담겨 있기에 더 빨리 보급되지 않았나 싶어요.^^


엔진톱, 안전한 작업 요령



성능이 좋은 만큼, 엔진톱 이용자는 안전에 주의해야 해요. 동영상을 보세요. 가지를 정리할 때 엔진톱의 날이 바깥을 향하고 있죠? 이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에요. 사소한 것 같지만, 작은 차이가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동영상의 시연자처럼 능숙하게 엔진톱을 다루려면 끝없는 반복과 연습이 필요하니, 무리해서 따라하시면 아니돼요~~



안전모, 고글, 장갑, 무릎보호대가 있는 작업복, 발등을 보호하는 안전화 등 안전장비를 갖추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엔진톱 처럼  동력을 직접 다루어야 할 경우에는 더 그렇죠. 


2㎏의 물체가 5m 높이에서 추락하면 알마의 충격 에너지가 발생할까요? 무려 1ton 가량 의 충격 에너지가 전달된다고 해요! 이 정도면, 소형 차량이 머리 위로 떨어지는 것과 다를 바 없어요. 안전 장비 착용의 필요성을 알 수 있죠?


 


지금까지 엔진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엔진톱은 임업 현장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장비 중 하나예요. 엔진톱은 브랜드, 규격, 가격이 정말 다양한데,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장비를 사용하면 돼요.


다음에는 임업기계장비 중 그래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