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나무도마 관리 및 주의사항 살펴보기


 

 


 

나무도마는 접시 대신 서빙용으로 쓸 수 있고, 인테리어 효과까지 있어  쓸모가 많은 주방용품입니다. 하지만 관리에 소홀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습기가 많은 여름, 특히 장마철에는 더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나무도마 관리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나무도마의 장점과 단점


  

나무도마는 탄력이 있어 칼질하는 사람의 손목에 힘이 덜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재질에 비해 칼날 손상이 적고, 칼질하는 느낌이 좋아 나무도마를 애용하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곰팡이가 생기거나 세균이 번식할 수 있어 선뜻 나무도마를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나무도마 관리 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단점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 관리 방법



1. 사용 후 즉시  씻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나무도마 관리 방법의 핵심은 ‘물기제거’입니다. 나무도마를 사용한 후 즉시 흐르는 물에 씻고 마른 행주로 물기를 완전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하는데요. 뜨거운 물로 세척하면 나무가 뒤틀릴 수 있습니다. 물기를 제거한 나무도마는 바로 세워서 바람이 통하는 그늘에서 잘 말려줍니다.


2. 베이킹소다를 사용합니다.


살균, 소독은 베이킹소다나 소금를 이용합니다. 나무도마 위에 베이킹소다 또는 소금을 뿌려 놓고 5분 정도 기다렸다가 살살 문지르고 헹궈냅니다.



3. 오일로 코팅합니다.


나무도마를 오일코팅으로 관리하면 더 오래 쓸 수 있다고 하는데요. 나무도마가 완전히 마른 상태일 때, 부드러운 헝겊이나 키친타올 등에 오일을 적신 후 나무도마를 잘 닦아줍니다. 코팅용으로 포도씨유나 월넛오일 같은 식물성 오일이나 미네랄 오일을 사용하고요, 주기적으로 코팅해줍니다.


4. 곰팡이가 피었거나 칼자국이 심할 때는 사포로 문질러 주거나 목재소에서 잘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 관리 주의사항과 도마 사용 TIP


나무도마 사용 시 주의사항도 알아두셔야겠죠? 나무도마는 식기세척기를 이용하거나 세척액 속에 담가두지 않도록 합니다. 나무의 성질을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를 말릴 때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말리도록 합니다. 직사광선에서 말리면 나무의 수분을 급격하게 뺏어 금이 갈 수 있거든요.



도마를 사용하는 꿀팁도 소개할게요! 나무로 만든 것이 아니더라도 도마는 채소, 육류 등 용도를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면봉지나 우유팩은 버리지 말고 모아두었다가 김치나 육류를 썰 때 도마에 깔고 사용하면 꽤 유용합니다.^^


습기 많은 여름, 장마철을 대비해 나무도마 관리 방법과 주의사항, 도마 사용 TIP을 꼭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