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행복가득 산촌마을

산청 가볼만한곳과 산청한방약초축제 미리보기


 

경남 산청은 지난 2013년 성공적으로 세계전통의약엑스포를 치른 곳입니다. 1,000여 종의 약초가 자라고, 동의보감 저자 허준이 의술을 펼쳤다고 알려진 산청은 한의학의 본고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산청 가볼만한곳과 오는 5월 1일(금)부터 10여 일 간 열리는 산청한방약초축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경남 산청군은 지리산이라는 천혜의 자연을 지닌 고장으로, 지리산 자락에 자생하는 약초의 효능이 탁월하다고 알려졌습니다. 가야시대에는 왕실의 요양지로, 조선시대에는 왕실에 양초를 진상했다고 전해옵니다.



산청 지역에서 활약한 명의로는 허준, 유이태, 초삼·초객 형제 등이 유명한데요. 허준은 경기도 양천(현재의 서울시 양천)에서 태어나 산청으로 이사해 활동했다고 합니다. 그의 저서 동의보감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고, 얼마 전 우리나라 국보로 승격되기도 했습니다.


숙종 때 어의를 지냈으며 청나라 고종의 천연두를 고칠 정도로 그 명성이 중국에까지 떨친 유이태와 형제가 함께 의학에 정진한 허초삼과 초객도 산청 지역을 대표하는 인물입니다.


한방, 한의학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곳이다 보니 산청 가볼만한곳으로 동의보감촌, 동의본가 힐링타운, 한방자연휴양림 등을 꼽습니다. 동의보감촌과 동의본가 힐링타운은 세계전통의약엑스포가 열렸던 행사장에 자리해 있습니다.
 

동의보감촌 바로가기


산청의 대표적인 가볼만한곳으로 꼽히는 동의보감촌에는 허준순례길과 한방테마공원을 비롯해 한의학박물관, 산청약초관, 한방기체험장 등 다양한 테마관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지리산, 힐링, 여행 등의 이야기코스와 둘레길 코스를 활용하면 당황하지 않고 동의보감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동의본가 힐링타운 바로가기


산청한방약초축제 일정에 맞춰 오는 5월 1일(금) 문을 여는 동의본가 힐링타운은 현대인의 심신을 치유하는 한옥마을입니다. 한옥스테이, 한방체험실, 한방카페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TV와 컴퓨터 같은 전자제품, 일회용품이 없습니다. 비누, 샴푸는 천연 제품으로 제공하고요. 조금 불편하지만,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자연과 친해지는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한방자연휴양림 바로가기


한방과 휴양림의 만남, 한방자연휴양림 역시 산청에서 가볼만한곳에서 빠질 수 없는데요. 한방자연휴양림답게 5ha 면적의 산약초 재배지가 조성되어 있고요. 야영데크과 물놀이장을 갖추고 있어 여름에도 가기 좋은 곳입니다. 



오는 5월 1일(금)부터 10일(일)까지 산청 IC 입구 축제광장과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2015 산청한방약초축제가 열립니다. 5월 초 산청을 방문하는 분들에게는 볼거리가 더욱 풍성해졌는데요.^^


2015 산청한방약초축제 바로가기


혜민서에서는 무료로 한방진료를 해드리고요. 산야초 및 효소 전문가의 강좌, 어린이 성장, 비만, 아토피 클리닉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그 외에 약초화분 만들기, 약초건강주스체험, 한방약차카페 체험 등 다양한 체험 및 참여행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산청 가볼만한곳과 축제를 소개했는데요. 이외에도 지리산 천왕봉, 황매산 철쭉, 경호강 비경 등 볼거리가 정말 많은 곳입니다. 가정의 달에는 건강과 역사, 볼거리를 아우르는 산청의 매력에 푹 빠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