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구례산수유가 산수유의 대명사가 된 이유는?


이것을 직접 본 적이 없더라도 교과서에 나오는 김종길 시인의 시 ‘성탄제’를 통해 이름만큼은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산수유인데요! 봄에는 샛노란 꽃으로, 가을에는 붉은 열매로 사랑받는 나무죠.^^


그런데 사람들은 산수유 하면 구례산수유라고들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지는데요. 구례산수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산수유 효능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 요실금, 야뇨증을 개선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은땀, 두통, 해열, 월경과다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도 하죠. 또한, 정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해 남성에게 좋은 음식이라는 인식이 많습니다.


 


이렇게 건강에 좋은 산수유, 그 중에서도 구례산수유를 으뜸으로 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구례의 산수유 나무는 유기질이 풍부하고, 보비력(거름기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힘)과 보수력(수분을 보존할 수 있는 힘)이 우수한 토양에서 자랍니다. 연간 일조시간은 2,124시간에 이르고, 9월 이후에는 강우량이 적어 맛과 착색이 유리하죠.


이렇게 자란 구례산수유는 다른 주요 산지의 것에 비해 색택이 곱고, 과육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 칼륨, 칼슘, 아연 같은 성분이 최고 3배 이상 검출되기도 했고요. 사과산, 말산이 많아 신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어떤 임산물이나 농산물의 우수한 품질이 지리적 특성에 기인할 경우, 지리적표시를 등록하는데요. 구례산수유는 지리적표시 제15호에 등록되어 그 품질을 인정받았답니다.



지리적표시품인 구례산수유는 산수유의 생산계획, 총생산량, 등급별 생산량, 생산일자, 판매량, 확인자 확인, 재고량 등을 대장에 기재하고 비치합니다. 판매 전에는 반드시 작목반장의 확인을 거쳐야 하고, 자체 품질기준의 특상품에 해당하는 산수유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EB%B2%84%EC%84%AF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지리적표시 등록 임산물


 


산수유는 차, 술, 떡, 케이크 등에 재료로 활용되어 맛을 더 감칠나게 해주고. 엑기스, 환, 비타민, 크런치 등 가공제품으로도 개발되어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답니다.


오는 3월 21일(토)부터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지구 제2주차장 일원에서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예쁜 꽃구경도 하고, 구례산수유의 효능도 직접 체험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