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좋은 약재를 구별하는 방법!


약재를 잘 구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입하기 전에 몇 가지 정보만 알아둬도 약재 구입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좋은 약재와 그렇지 않은 약재, 수입산 약재와 국산 약재를 구분하는 Tip을 살짝궁~ 알려드릴게요. 잘 기억해 두셨다가 약재 구입할 때 참고하세요! ^^


1. 크기는 작은 것보다 대체로 큰 것을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2. 색깔은 약재 고유의 색이 나야 합니다. 건조 상태가 안 좋으면 약재 색이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약재를 준비할 때는 색깔도 살펴야 합니다. 



3. 맛도 중요합니다. 각 약초에는 단맛, 쓴맛, 톡 쏘는 맛 등 고유의 맛이 있습니다. 크고 색이 좋아도 맛이 이상하면 품질이 떨어지는 것이므로 구입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향기가 없는 약재가 있을까요? 어떤 약재든 고유의 향기를 갖습니다. 약재가 약성을 발휘하는 것은 향과 관련이 있는데요, 약재가 오래되거나 건조가 잘못되면 향이 없어지고 변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5. 이물질 및 벌레가 약재에 섞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약재 건조 시 다른 이물질이 섞일 수 있고, 약벌레라고 하는 나방 종류의 벌레도 발견되곤 합니다. 약재에 벌레가 생기면 약도 상하고 주변의 다른 약에까지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물질과 벌레가 없는 약재를 구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건조 상태는 약재의 색과 맛에 영향을 끼친다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건조가 잘되지 않은 약재는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곰팡이가 생기는 등 상하기가 쉽습니다. 보관이 필요한 약재라면 건조가 잘 된 약재를 구입해야 합니다. 



7. 원산지도 약재 구입할 때 꼭 확인해야 할 항목입니다. 우선 국산의 약재를 구입하시되, 같은 국산이라도 특정 약재가 잘 자라는 곳이 다르므로 원산지가 어딘지 따져보는 게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주요 약재 5가지의 특징을 국내산과 수입산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할까요? ^^

 

 

 

둥굴레, 구기자, 산수유, 오미자, 작약의 국내산과 수입산을 구별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앞서 알려드린 좋은 약재를 고르는 Tip과 함께 생활 속에서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