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숲에서/숲드림 이야기

‘산의 날’이라고 들어는 봤니?


여러분, 오는 10월 18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산의 날’입니다. 그동안 10월에 국군의 날, 체육의 날, 한글날만 있는 줄 알았던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산의 날’도 기억해 주시는 건 어떨까요? ^^ 


‘산의 날’ 2002년에 UN이 정한 '세계 산의 해(the International Year of Mountains)'를 맞아 산림청이 정한 기념일이에요. 산림의 가치와 소중함을 생각하고 산을 가꾸고 사랑하자는데 의미를 두고 만들었죠. 특히 올해는 산림복지의 원년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는데요, 산림복지국가 구현과 부합하는 다양한 축제와 세미나가 ‘산의 날’을 기념하여 진행될 예정이랍니다. 


어떤 행사들이 열리는지, 우리 함께 알아볼까요? 





올해로 열두 번째를 맞이한 ‘산의 날’! 이번 ‘산의 날’ 행사는 충청북도에 자리한 청남대에서 개최됩니다. 기관별 정책홍보부스가 17일(목)부터 19일(토)까지 진행되고요, ‘산의 날’ 기념식은 18일(금) 오후 2시부터 열립니다. 


['산의 날' 행사장 모습(2012년)


기념식에서는 ‘산의 날’ 유공자 13명 등 산림관계자 1,000여명이 참석하는데요, 산 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산림문화·휴양 진흥에 이바지한 유공자 31명의 훈장과 포상이 진행됩니다. 또 산림문화작품공모전 입상자에 대한 시상도 열릴 계획이에요.  


['산의 날' 행사장 모습(2012년)] 


또한 산림청 소속기관들이 추진 중인 목공예와 숲해설 체험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들도 마련되어 참가자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요. 한국꽃누루미협회와 한국버닝문화협회가 준비한 꽃 누루미와 우드버닝 작품전시 및 체험도 함께 볼거리를 선사합니다. 


[한국임업진흥원 '산양삼 한방비누 만들기' 무료체험] 


또한 한국임업진흥원이 준비한 산양삼 한방비누 만들기와 임산물 관련 행사는 가족단위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이 될 예정이에요. ^^


[가을의 청남대 모습](사진 : 청남대)


‘산의 날’ 행사가 열리는 청남대는 1983년에 지어진 대통령 별장으로 전두환 전 대통령 때부터 역대 대통령들의 휴양지로 이용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청남대를 개방하면서 지금은 일반인들도 들어갈 수 있는 곳이 되었지요. 


[가을의 청남대 모습](사진 : 청남대)


대통령의 별장이었던 청남대에는 아름다운 산책로와 습지생태원 등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경관이 뛰어나서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어요.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도 뽑힐 만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청남대, 그곳에서 ‘산의 날’ 행사가 진행되는 만큼 여러분도 이번 기회에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한편, 10월 18일 청남대에서는 산림경영컨설팅이 실시됩니다. 산림경영컨설팅은 산림에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어요. 임업인 소득증대를 위한 산주지원정책 안내, 1:1 분야별 상담, 임산물 관련 전시·홍보 등이 열리는데요, 산림에 관심 있는 분들과 귀농·귀산촌 희망자라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



['산의 날' 행사 - 산림경영컨설팅] 


산림경영컨설팅은 23개 분야별로 나눠 진행되고요, 8개 기관 50여명의 전문 상담관이 상담을 실시해요. 분야별로 상담부스가 별도로 설치되어 다양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특히 한국임업진흥원은 산양삼재배 및 품질관리에 대한 특화된 컨설팅을 제공해 드릴 예정이에요. 산양삼에 관심있는 분들이나 산양삼을 재배하는 임업인들은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한국입업진흥원 홍보전시물] 


이밖에도 우수 임산물 전시, 밤, 대추 등의 임산물과 오미자차, 헛개차, 칡차 등의 시식 및 시음 이벤트도 진행돼요. 컨설팅은 ‘산의 날’ 당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까지 열립니다. 





산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고 임업인과 국민이 함께하는 '제12회 산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당일 하루 동안 산림청이 운영하는 전국 37개 국립자연휴양림이 무료로 개방됩니다. 


■ 개방일 : 2013.10.18(금), 당일 입장객

■ 개방장소 : 전국 37개 국립자연휴양림

■ 무료대상 : 입장료, 주차료 면제


개방은 10월 18일 당일 입장객에 한하여 실시되고요, 입장료 외에 주차료도 면제될 예정이에요. 단, 숙박 및 야영시설 이용자는 무료 이용대상자에서 제외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국립자연휴양림 홈페이지(www.huyang.go.kr )


이밖에도 지방자치단체 운영 공립 자연휴양림은 자체계획에 따라 무료 개방행사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공립으로 운영되고 있는 자연휴양림을 방문할 경우에는 방문에 앞서 사전에 꼭 확인을 하도록 하세요. 




전국 임업인과 국민들이 함께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산의 날' 축제에서 풍성한 가을을 즐겨보도록 하세요. 완연한 가을 풍광을 감상하며 다채로운 행사에 참여할 수 있어 후회하지 않으실 거예요. ^^  


당일 청남대로의 차량 입장은 통제될 예정이며, 주차장에서 청남대까지 셔툴버스가 운영됩니다. 방문하시는 분들은 대중교통 또는 자가용을 이용해 주차장까자 오신 뒤, 셔틀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