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숲에서/숲드림 이야기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 취임, 공식업무 시작




한국임업진흥원 김남균 신임 원장이 9월 2일 한국임업진흥원 6층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은 후, 업무보고를 받는 것으로 공식업무를 시작했습니다.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은 경북 상주출신으로 서울대 임학과에서 학•석사 학위를 받고 1992년 서울대 대학원 산림자원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기술고시(임업직) 17회 출신으로 1985년 산림청과 인연을 맺은 이래 국립수목원장, 국유림관리국장, 산림보호국장, 기획조정관, 산림청 차장 등 산림분야 요직을 거친 ‘마당발 산림전문가’입니다. 특히 독일 산림청에서의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임업선진국의 산림정책을 우리나라 산림현장에 맞게 접목시키는 등 이론과 실무를 겸하고 있다는 평을 받아왔죠.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이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산림청 재직 시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와 대외활동으로 산림청 해외자원협력관실을 신설하고 조직•예산 확대에 기여하는 등 임업현장중심의 업무에 앞장서왔습니다. 그리고 이런 직무공적을 인정받아 대통령표창, 홍조근정훈장, 근정포장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은 “국민과 임업인들에게 봉사하는 마음가짐으로 사고의 전환과 업무혁신을 꾀해 대 국민서비스를 강화하고, 산림행정 3.0을 통해 임업소득 증대와 임업활성화에 앞장 설 것”이라며 취임 포부와 한국임업진흥원을 이끌어 갈 중점 사항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1.부처간 협업으로 맞춤형 임업기술서비스를 제공하고 임업분야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여 임업의 경제적 가치를 높이고, 고부가가치 임산물의 생산을 늘려 임업소득을 향상시키는 등 산림분야의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하도록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2.고객만족, 녹색성장,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임업서비스 전문기관’이라는 비전달성을 위해 ‘협력과 팀워크, 전문성, 책임감, 고객지향’이라는 핵심가치를 공유하고 실천하겠습니다.


3.목재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신뢰성 높은 산림정보 생산과 공유, 그리고 고품질의 임산물 생산•유통관리, 국내 산림탄소흡수원 증진을 위한 한국형 인증체계 구축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기관이 될 것입니다.


4.종합 산림경영컨설팅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One stop service시스템을 신속히 구축하여야 하고 산주 및 임업인, 산림청 그리고 유관기관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각 부서를 돌며 직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는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


또한 취임사를 통해 한국임업진흥원은 임업인과 국민을 위한 공공기관인 점을 명심하여 공직자로서 청렴을 생활화 하고 엄정한 자기관리를 통해 민원인을 포함한 우리의 고객을 불편하게 하거나 조직에 누를 끼치는 일이 있어서는 결코 아니 될 것이며, 시시각각 변하는 경영환경을 두려워하지 말고 변화를 이용해 도전과 혁신을 이뤄나가자고 당부하였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산림녹화를 성공한 것처럼, 앞으로 임업을 친환경산업으로 육성시켜 250만 산주와 임업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핵심기관으로 발돋움하고 또 하나의 성공신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는 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이 업무보고를 통해 공식업무를 시작했다>


약력

1978년 서울대학교 임학과

1982년 서울대학교 석사

1984년 서울대학교 박사(산림자원학)

1996년 산림청 산림환경과장

2002년 국립수목원장

2006년 산림보호국장

2011년 산림청 차장

 

우수공무원(대통령표창)

재해대책유공(근정포장)

우수공무원(홍조근정훈장)


저서

독일의 산림정책(1999)

우리의 산촌(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