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길산책

어린이날 가족나들이 떠나기에 좋은 도시숲!


 

이번 주 일요일은 ‘제 91회 어린이날’입니다. 온 가족이 함께 떠나는 나들이 계획 세우셨나요? 어린이들이 올바르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라도록 하고, 어린이 애호사상 및 건전육성을 위한 범국민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제정된 어린이날! 전국의 어린이들이 기다렸던 그날이 돌아왔습니다.

 




1919년 3.1독립운동을 계기로 어린이들에게 민족정신을 고취하고자, 1923년 소파 방정환 선생님과 일본유학생 모임인 ‘색동회’가 주축이 되어 제정한 어린이날! 우리가 알고 있는 어린이날은 5월 5일인데요. 제정 당시에만 해도 어린이날은 5월 1일이었습니다. 이후 1927년에 5월 첫 일요일로 변경했다가, 1945년 광복 이후부터는 쭉 5월 5일로 정하여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공휴일로 제정된 것은 1975년부터입니다.

 

5월 5일! 이맘때쯤이면 전국의 부모님들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놀이공원 등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장소는 인파로 인산인해! 사람에 치이는 것이 싫어 가족나들이는 뒤로 하고 집에서 쉬자니 자녀의 따가운 눈초리에 가시방석!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고민을 거듭하고 있을 부모님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 ‘숲드림’이 소개해드리는 ‘도시숲’으로 떠나보세요. 서울에서 만날 수 있는 도시숲, 어디가 있을까요?




<출처: 양재 시민의 숲>

 

이미 많은 사람에게 사랑 받고 있는 서울 속 숲! ‘양재 시민의 숲’입니다.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공원으로, 도심에서는 보기 드문 울창한 수림대를 형성하고 있죠. 소나무, 느티나무, 칠엽수(마로니에) 등 43종 94,800주 나무들이 심어져 있습니다. ‘양재 시민의 숲’은 드라마, 영화 등에 자주 출연하며,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숲인데요. 평소 연인이 많이 찾는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민의 숲에는 배구장, 테니스장 등 운동시설과 윤봉길의사 기념관, 충혼탑 등 다양한 시설이 어우러져 온 가족이 함께 가볍게 나들이 떠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또한 피톤치드가 많이 나오는 삼나무 숲이 공원 중앙에 위치해 있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죠. 주변에는 구룡산, 대모산, 청계산 등이 제공하는 풍부한 녹지공간과 생태하천으로 유명한 양재천이 있어 자연을 즐기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도심 속 캠핑장 중랑캠핑숲 - 출처: 대한민국 구석구석>

 

힐링, 웰빙이 대세로 떠오르며 자연과 함께하는 캠핑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전국의 캠핑장은 캠핑족으로 가득한데요. 막상 캠핑을 떠나려고 하자니 전국에 유명한 캠핑장은 가벼운 마음으로 떠나기엔 멀기만 합니다. 먼 거리가 부담스러운 분들! 중랑캠핑숲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중랑캠핑숲’은 개발제한구역 내 비닐하우스 등으로 훼손된 곳을 복원하여 학생소풍 및 가족단위 피크닉을 주제로 한 체험형 공원입니다.

 

인위적 시설을 최소화하여 건강한 숲을 주제로 한 생태학습공원에는 소규모 야외무대, 청소년독서실 등 청소년 중심의 문화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 가족이 함께 가벼운 마음으로 캠핑을 떠나기에 매우 좋은 장소입니다. 또한 찌르레기, 직박구리 등 우리나라에 살고 있는 희귀새도 만나볼 수 있고, 산약초로 유명한 화살나무가 자라고 있어 자연을 느끼기에도 더없이 좋은 장소죠.





<출처: 구글>

 

기존의 뚝섬체육공원 일대를 미국 뉴욕의 센트럴파크와 같은 대규모 도시숲으로 만들기 위해 조성한 서울숲! 2005년 6월 문을 연 후, 꾸준히 서울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도시숲입니다. 서울 동북부 지역 시민들에게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서울숲은 공원 전체에 걸쳐 높이가 20m에 달하는 아름드리 나무가 104종 42만그루가 심어져 있습니다. 참나무, 서어나무, 산벚나무 등 한국 고유종이 대부분을 차지하죠.

 

서울숲은 5개 테마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 1테마는 ‘뚝섬 문화예술공원’으로 시민들이 다양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게 마련되었습니다. 제 2테마는 ‘뚝섬 생태숲’으로 야생동물이 서식할 수 있는 자연 그대로의 숲을 조성한 곳이죠. 이곳에선 사슴을 볼 수 있는데요. 생태숲 입구에 설치된 사슴 먹이 자판기에서 구입한 사슴 사료 펠렛과 무료로 나눠주는 고구마, 당근 등을 방문객들이 직접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출처: 서울숲>

 

제3테마는 '습지생태원'으로, 조류관찰대, 환경놀이터, 정수식물원 등 친환경적인 체험학습공간입니다. 제4테마는 '자연체험학습원'으로, 기존의 정수장 시설을 재활용해 갤러리정원, 온실, 야생초화원 등 각종 식물의 생태를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죠. 제5테마는 한강수변공원으로, 선착장, 자전거도로 등이 있는데요. 서울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 어린이날 자녀와 함께 방문해 즐거운 추억을 쌓기에 더욱 좋은 기회입니다.




<정릉 정자각 – 출처: 문화재청 선·정릉>

 

높다란 고층빌딩이 즐비한 강남구 삼성동! 고도의 현대문명만이 존재할 것 같은 이곳엔 500여년의 시간이 잘 보존된 곳이 있습니다. 지하철 2호선 선릉역에서 5분 거리에 자리한 선정릉(宣靖陵)이죠. 200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이곳엔 조선 9대 왕 성종과 그의 제2계비인 정현왕후 윤씨가 있는 선릉과 조선 11대 왕 중종이 잠들어 있는 장소입니다.

 

3개의 능이 있어 ‘삼릉공원’이라 불리는 이곳은 수목이 자연림 상태로 울창하게 잘 보존되어 있어 인근지역 주민들의 휴식 및 레크레이션 공간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원 입구에서 정릉 가는 길에는 거대한 은행나무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500년 동안 무덤을 지키고 있는 수호수로 오랜 시간 자연과 역사가 어우러진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역사에 대해 알려주며, 자녀와 함께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소! 삼릉공원 만한 장소가 또 있을까요?

 

어린이날 가족나들이! 맛있는 도시락 싸서 떠나보세요. 사람이 많은 장소에서 스트레스를 얻어 가기 보다는 따사로운 햇빛, 자연의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숲과 함께 호흡하는 도시숲에서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좋은 추억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어린이날 가족나들이 명소, 바로 ‘도시숲’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