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청와대 사랑채'에서 들려주는 특별한 '산양삼'이야기




한국임업진흥원이 산양삼의 우수함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청와대 사랑채 2층 전시홀에서 6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우수 산양삼과 관련 제품의 특별전시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산양삼(Korea Forest ginseng, 山養蔘)은 청정 산림지역에서 농약이나 비료 등의 인위적인 방법을 쓰지 않고, 자연 그대로 재배하는 산삼에 한해 붙여주는 이름입니다. 특별한 관리를 받으며 재배된 덕분에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요. 이번 전시회는 국내 유일 산양삼 품질검사 관리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에서 농약이 전혀 검출되지 않은 7년근 이상의 산양삼 150점을 선별해 전시하였습니다.


<지난 5일, 청와대 사랑채에서 산양삼 특별전시회 개막을 알리는 테이프 커팅식 모습

좌측에서 네번째 이동섭 한국임업진흥원장>

 

 



['산양삼'(Korea Forest ginseng, 山養蔘)은 무엇인가요?]

산양삼은 산삼씨앗이 '숲에서', '자연상태 그대로', '장기간(7년이상)에 걸쳐, '청정(무농약-무비료)'하게 길러진 특별관리임산물입니다.


['산양삼' 무엇이 좋은가요?]

우리 몸에는 스스로 병을 이겨내는 면역기능이 있습니다. 산양삼은 여러 가지 효과 중에서도 이 면역기능을 좋게 해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지요. 특히 사포닌 성분 비율이 밭에서 재배되는 인삼이나 다른 나라의 삼들에 비해 10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서울시립대의 2010년 박사논문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암세포를 자라지 못하게 하는 항암효과와 고지혈증 예방 등 몸과 마음을 튼튼하게 하는 좋은 성분을 많이 갖고 있죠.


[산양삼의 주요성분 및 효능]

사포닌

면역기능 증강작용, 암세포증식 억제작용, 중추억제 및 정신안정 작용, 항염증작용, 혈소판 응집억제, 당 및 지방대사 촉진, 항당뇨 작용, 진통작용,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코티코스테론 분비 촉진 작용, 기억감퇴개선, 암세포 침윤 억제작용 등

폴리에틸렌 

항암효과와 항산화효과, 콜레스테롤 억제효과

다당체

혈압저하, 당뇨 억제, 면역기능 향상, 위산분비 및 펩신 활성 억제, 비만 및 고지혈증 예방 등

단백질과 펩티드

간기능 조절, 임파구세포 분화 촉진, 혈당강화 등

 

<11월 6일 KTV(한국정책방송) 보도 영상>

 

 

전시회를 찾는 즐거움 중 하나는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번 전시회에서 눈에 띄는 정보 역시 산양삼의 놀라운 변신입니다. 시음 코너를 통해 그 놀라운 맛을 확인할 수 있는 산양삼 주류를 비롯해 부모님과 아이들을 위한 건강보조식품들이 여러분의 눈을 사로잡고 있지요.

특히 인기가 많았던 산양삼 상품은 여성들을 위한 기능성 제품들입니다. 산양삼을 이용한 한방 화장품과 다이어트 보조 식품들로 여성들의 지친 피부와 몸매관리로 부족해진 영양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는 기능성 상품들이지요. 이 밖에도 산양삼 농축액과 가공품 등 30여 품목도 함께 전시돼 있으며 전시 기간 1층에 마련된 상품 판매 코너에서 직접 구매도 할 수 있습니다.


 

<청와대 사랑채 산양삼 전시회장 내에 전시된 산양삼 관련 가공품들>


한국임업진흥원은 이번 전시에 앞서 지난 8월 10일, 홍콩의 생기자원보건식품유한공사(CEO 곽패광: 霍佩光)와 임산물 수출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산양삼 수출을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리고 품질 좋은 산양삼을 재배하기 위해 경북 영주에 산양삼 재배 전문기술 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재배환경 조성 및 재배기술, 품질관리 등 고품질 산양삼 생산을 위한 6개월 심화과정을 현장실습 위주의 체계적인 기술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지요.

이번 청와대 사랑채 ‘한국 산양삼 특별전시회’를 통해 청와대를 찾는 해외 관광객에게 우선 선보인 후, 내년에는 세계 삼(蔘)의 메카인 홍콩 현지에서 우리 산양삼 전시와 함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전시회장에서 산양삼을 돌아보고 있는 관람객들>


산양삼은 일반인에게 장뇌삼 또는 장뇌산삼으로 불려 왔던 ‘삼’의 명칭을 2011년 농림사업시행지침에 따라 산양삼으로 통칭해 부르게 되었습니다. 최근 웰빙 시대의 먹거리로서 인삼보다 고가에 판매되는 건강식품으로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요. 이에 산림청에서는 산양삼을 특별관리임산물로 분류하여 그 생산과 판매 및 유통의 일련 과정을 법령으로 정하였으며, 전문기관으로 지정된 한국임업진흥원이 관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우리의 우수한 산양삼이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상품개발로 이어지고, 해외 수출의 길도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