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길산책

벚꽃 만개 전, 만날 수 있는 전국 봄맞이 축제 열전!



예쁘게 핀 꽃에 샘이 난 날씨가 전국 곳곳에 비와 눈을 내리며, 한결 포근했던 기온이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형형색색 봄 꽃을 보기 위해 이번 주말 봄나들이 계획을 세웠을 텐데요. 찾아온 꽃샘추위에 나들이 계획을 망설이고 있는 분들 또한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을 놓치면 후회할 봄맞이 축제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이 아니면 또 1년을 기다려야 하는 봄맞이 축제들! 지금 소개합니다~






SBS ‘정글의 법칙’에서 등장한 아마존 워터트리! 숲드림에선 우리나라에도 이러한 나무가 있다고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고로쇠 포스트). 기억하시죠? 바로 고로쇠나무!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은 우리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3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홍길동의 고장! 전라남도 장성군의 백양사 일원에서 ‘장성백양고로쇠축전’이 열린다고 해요.


올해로 제 7회째를 맞이한 이번 축제는 ‘자연의 신비와 함께하는 고로쇠’라는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문화공간 및 체험장을 운영합니다. 특히 올해는 다채로운 공연행사와 함께 관광객과 지역민이 참여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고 합니다. 고로쇠 음악회, 국악한마당, 노래자랑 등 축제의 흥을 돋울 행사와 고로쇠 즉석 경매를 비롯해 고로쇠 빨리 마시기, 고로쇠 수액채취 자동화시스템 견학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있죠. 이번 주말 꼭 방문하셔서 봄 기운도 받고, 건강도 챙기는 가족 나들이로 꼭 한번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장성백양고로쇠축전 홈페이지>


제 7회 장성백양고로쇠축전

일시 – 2013. 03. 23~2013. 03. 24

축제 장소 – 전라남도 장성군 백양사 일대

공식 홈페이지바로 가기

문의전화 – 061) 390-7227





전국민이 사랑하는 명산 중의 명산 지리산! 지리산자락을 노랗게 물들인 산수유가 봄이 왔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흐드러지게 핀 산수유가 유명해 산수유마을이라고도 불리는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온천지구 일원에선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제 14회 구례산수유축제’가 열릴 계획입니다. 이번 축제는 풍년기원제를 시작으로 각종 공연과 산수유음식 전시회, 산수유문화관개관식 등 다양한 행사와 산수유마을 미션캠핑 1박2일, 전국 어린이학생 사생대회, 구례의 봄 디지털 카메라 사진콘테스트 등 재미있는 참여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된다고 해요.


<출처: 구례산수유꽃축제 홈페이지>


구례산수유는 전국 생산량의 73%, 수확면적의 84%를 차지하고 있으며 타 지역에 비해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칼륨, 칼슘, 아연과 같은 무기성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죠. 구례산수유가 특별한 이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약 1,000년전 중국 산동성에 사는 처녀가 구례군 산동면으로 시집올 때 처음 산수유를 가져다 심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구례군 산동면에는 우리나라 최초 산수유시목이라 여겨지는 산수유나무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산수유의 꽃말은 ‘영원한 사랑’입니다. 이번 축제의 주제는 ‘영원한 사랑을 찾아서’! 여러분의 영원한 사랑을 위해 구례산수유를 만나러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산수유가 봄 내음을 한 가득 품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 14회 구례산수유꽃축제

일시 – 2013. 03. 29~2013. 03. 31

축제 장소 –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 온천지구 일대

공식 홈페이지바로 가기

문의 전화 – 061) 780-2726~7





봄의 시작을 알리는 꽃 중 하나가 매화입니다. 매화의 매력은 아름다움 자태 못지않은 향기에 있는데요. 이런 매화에 흠뻑 빠질 수 있는 장소! 바로 3월 23일부터 31일까지 펼쳐지는 ‘광양국제매화문화축제’입니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한 축제는 축제기간 중 10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올 정도로 이미 소문이 자자하답니다.


<출처: 광양국제매화문화축제 홈페이지>


축제 주제는 ‘매화, 꽃으로 향기로 삶을 힐링하세요’로 올해는 전통예술공연과 문화교류행사로 확대해 광양만의 독특한 맛과 멋스런 축제를 선보인다고 해요. 매화소재 운문 짓기, 전통 연 만들기, 매화 인두화 체험, 매화산책로, 등산로 힐링 투어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23일과 30일 이틀간 무료로 운행되는 ‘광양시티투어’는 이순신대교, 옥룡사지 등 광양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놓칠 수 없는 기회이죠. 단!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광양까지 갔는데 축제만 보고 오기 아쉽다는 분들! 매화마을 한복판에 자리잡은 ‘청매실농원’에 들려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매실은 매화나무의 열매이며,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영화나 드라마에도 자주 등장했던 청매실농원을 거닐며 영화 속 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제 16회 광양국제매화문화축제

일시 – 2013. 03.23~2013. 03. 31

축제 장소 – 전라남도 광양시 다압면 섬진마을

공식 홈페이지바로 가기

문의 전화 – 061) 797-3714~5


활짝 핀 꽃에 샘이 나 찾아온 추위가 우리를 움츠러들게 하고 있지만, 여기저기서 봄 내음이 물씬 풍기고 있는 요즘입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벚꽃이 약 1주일가량 빨리 핀다고 하죠. 제주도에선 벌써 벚꽃을 볼 수 있다고 하고 3월말에는 남부지방, 4월 초 대전을 거쳐, 4월 10일전후에는 서울에서 벚꽃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벚꽃을 만나기에 앞서, 3월에만 만날 수 있는 축제들을 먼저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