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길산책

가족과 함께 봄나들이 떠나기 좋은 휴양림, Best3!



쉴 새 없이 부린 몸, 관계 또는 삶에 지쳐버린 마음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바로 ‘치유’입니다. 책, 음악 등 ‘힐링(Healing)’을 위해 선택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힐링을 위해 여행을 선택하곤 하죠. 몸과 마음이 행복해지는 그곳, 소위 ‘힐링 플레이스’를 찾아 떠납니다. 최근엔 휴가를 ‘힐링하러 간다’고 표현 할 정도입니다. 여러분의 ‘힐링 여행’은 어디로 향하고 있나요?






휴양림(休養林)의 사전적 의미는 ‘편안히 쉬면서 몸과 마음을 보양할 목적으로 조성한 숲’이란 뜻입니다. 휴양림이란 단어가 가진 뜻에서 이미 여러분이 찾던 힐링이 보이지 않나요? 맑은 공기와 신선한 바람,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흙을 밟으며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휴양림만큼 우리를 힐링 시켜주는 곳은 없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따뜻한 봄을 맞아 가족과 함께 떠나기 좋으면서, 몸과 마음도 치유해주는 휴양림을 소개해 드릴까 해요.




‘산그림자’라는 시적인 이름을 가진 국립 산음자연휴양림. 산음의 숲은 자연혼효림(혼합림)으로 계곡을 따라 낙엽송, 전나무, 잣나무, 참나무류, 층층나무, 물푸레나무, 자작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이 어우러진 원시림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산음 자연휴양림을 추천한 이유는 숲 치유프로그램을 제일 먼저 시도한 휴양림이기도 하고 서울과 가까워 주말 나들이 장소로 제격이기 때문입니다.


<산음 자연휴양림 – 출처: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숲치유는 숲의 다양한 물리적 환경요소를 이용하여 인간의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경미한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개선시키고, 아토피 피부병 등 환경성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음 자연휴양림에는 두 명의 숲 치유사가 상주해 방문객들의 치유를 돕고 있으며, 물치유시설과 치유숲길, 족압로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죠.


용문산 자락에 위치한 산음 자연휴양림 인근에 산음숲자연학교, 소리산유원지, 이시형 박사가 운영하고 있는 ‘힐리언스선마을’, 너와집을 체험할 수 있는 ‘청운골 생태마을’ 등이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체험을 즐기기에도 아주 좋은 휴양림입니다.


국립 산음 자연휴양림

위치: (476-852)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고북길 347

이용문의: 031) 774-8133




한려해상 국립공원 북단에 위치해 빼어난 바다의 아름다움과 빽빽한 편백나무 사이에서 뿜어져 나오는 상쾌한 피톤치드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국립 남해편백자연휴양림! 이순신장군이 일본 수군을 물리친 역사적 자취가 살아 숨쉬는 충렬사 등 유적이 많아 자녀가 있는 가족이 함께 떠나기에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남해편백 자연휴양림 – 출처: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섬 속의 육지라 불리는 삼동면 봉화리 내산마을에 위치하고 있는 남해편백 자연휴양림은 1998년 2월 숲 속의 집, 잔디마당, 숲 탐방로 등의 시설을 갖추고 개장한 이후 해마다 가족단위의 이용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빽빽한 편백나무와 함께 단풍나무 군락이 통나무집과 어우러져 여느 휴양림의 숲과 달리 이색적이고 운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국립 남해편백 자연휴양림

위치: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금암로 658

이용문의: 055) 867-7881





지난해 10월 개장한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은 도시 근교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울창한 숲과 아담한 계곡을 품고 있는데다 지저귀는 새소리를 들으며 느릿한 산책도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힐링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곳입니다. 조선시대 대표 석성(石城)인 상당산성(충북 청원군 내수읍)의 북쪽 하단에 자리잡은 휴양림은 참나무류, 아카시아 등 활엽수와 소나무가 주수종을 이루며, 최신시설의 산림문화휴양관과 각종 워크숍 및 세미나 장소로 적합한 숲속수련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당산성 자연휴양림 – 출처: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상당산성 자연휴양림은 청주에서 20분 거리, 서울과 대전, 세종시 등에서 2시간 이내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어 도심지역 시민들의 휴식처로 제격입니다. 또한 휴양림에 조성된 산책로는 상당산성과 이어져 있어 가볍게 산책을 즐기기에 아주 좋습니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상당산성 자연휴양림! 잠깐 시간을 내어 답답한 도심을 벗어나 자연을 즐기기엔 매우 좋은 곳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국립 상당산성 자연휴양림

위치: 충청북도 청원군 내수읍 덕암2길 162

이용문의: 043) 216-0052



어떠셨나요? 봄을 맞아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지친 여러분의 몸과 마음도 치유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들! 오늘 소개된 곳 이외에도 여러분의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 자연휴양림이 있다면 가족들과 함께 숲을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