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숲에서/숲드림 이야기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 국민참여 프로그램 개원식을 다녀오다!

 

안녕하세요, 드림이입니다!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 국민참여 프로그램 개원식 후기를 같이 만나러 가요!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 국민참여 프로그램 개원식 후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MZ세대의 슬기로운 그린 생활>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이 주최하고 기후변화센터가 주관하는 ‘밀레니얼 & Z세대의 슬기로운 그린 생활’ 개원식

7월 29일 수요일 종로구 포레스트 구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밀레니얼 & Z세대의 슬기로운 그린 생활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는 국내 목재산업을 보호하고 산림보호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자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그리하여 ‘밀레니얼 & Z세대의 슬기로운 그린 생활’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의 필요성은 물론, 후변화 대응, 목재제품 가격 안정화 등 제도의 순기능을 널리 알려 국민들의 긍정적 인식을 제고하고, 제도 개선과 관련한 모니터링 의견을 취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밀레니얼 & Z세대가 직접 산림 이용의 전 과정과 본 제도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에 참여하여 기후변화 및 불법벌채가 산림파괴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막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그 일환으로서 관련 제도의 필요성 등을 깊이 이해하고 미래의 산림 전문가로서 발돋움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뜻깊은 프로그램의 개원식에서 한국임업진흥원 김윤희 해외협력실장님은 축사를 통해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의 시행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시민의 모니터링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며 ‘밀레니얼 & Z세대의 슬기로운 그린 생활’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동이 기대된다’ 고 서포터즈 활동에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산림은 가장 빠르고 값싼 기후 대응책


 

이어진 시간에서 (재)기후변화센터 김소희 사무총장님은 ‘기후변화 시대 산림의 가치와 중요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김 사무총장님은 산림은 가장 빠르고 값싼 기후 대응책이며 유엔기후변화협약이 인정하는 유일한 온실가스 흡수원임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산림파괴'의 주요 원인‘불법 벌채’와 ‘대형 산불 발생에 따른 세계 산림파괴 현황과 이에 따른 산림에 대한 국제적 논의, 산림녹화를 위한 국내외적 노력 등에 대한 설명과 함께 밀레니얼 & Z세대의 슬기로운 그린 생활, U-savers 13기 취재팀 등 발대식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에게 산림의 중요성과 산림파괴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었습니다.

 

 

마지막 순서로 진행되었던 오리엔테이션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시간에는 다양한 전공, 관심분야, 목적을 가지고 참여한 조원들과 적극적인 태도로 소통하며 참신한 아이디어와 다채로운 이야기를 꾸려나갈 발판이 마련되었습니다.

 

제도의 확산을 위한 시민참여적 해답


개원식에 참가한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조희찬 학생은 홍보활동 보다는 제도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참여하였는데, 오늘 개원식을 통해 전공분야에 대한 공부뿐만 아니라 캠페인과 같은 사회운동적인 측면도 향상시키고 싶어 졌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또한 앞으로 진행 될 강연을 통해 다양한 홍보 전략을 학습하여 제도를 알리고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겠다는 다짐도 전달하였습니다.

 

향후 ‘밀레니얼&Z세대의 슬기로운 그린생활’은 크게 세 가지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후변화와 산림,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 및 홍보 슬로건 도출 방안을 주제로 한 강연입니다. 그리고 산림경영과 목재제품의 생산, 가공, 유통 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현장견학, 마지막으로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의 홍보 슬로건 도출을 위한 조별 네트워킹 활동입니다.

 

프로그램 이수자에게는 수료증과 홍보 아이디어 구현을 위한 실무지원이 제공되며, 우수 활동자와 우수 홍보 아이디어 제안자 대상을 별도로 시상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7주 동안 진행될 합법목재 교역촉진제도 국민참여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작성 : 기후변화센터 대학생 서포터즈 ‘유세이버스’ 13기 김다현, 맹은형, 이종민, 이영훈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한국임업진흥원 #해외산림협력실 #합법목재교역촉진제도 #기후변화센터 #기후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