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숲에서/숲드림 이야기

임산물 수출 요령 vol.1

 

 

안녕하세요, 드림이입니다!

 

'수출'에 관심 있는 임업인 분들은 주목!

 

수출? 어떻게 시작하나요?

 

'수출 목표시장 설정'에서부터

'수출서류 준비'까지!

 

단계별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을 같이 알아보아요😊

 

 

 

 

 

 

1. 수출 가능성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


ㅇ 먼저 자사 상품은 수출하고자 하는 지역의 식문화에 얼마나 가까운 가를 조사해야 합니다. 실례로 한국의 대표 상품인 ‘김치’는 일본이 식문화가 거의 비슷하고 실제로 김치를 먹고 있어 수출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한국 김치의 가장 큰 수출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ㅇ 일본의 김치시장에서 보듯이 어떤 상품을 수출한다는 것은 실제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잠재시장을 찾아 직접 소비로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2. 자사 상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


ㅇ 목표 시장이 결정되면 자사 상품에 대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자사 상품 특징, 장점, 가격, 서비스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경쟁 상품에 대해 확실한 우위점은 무엇인가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야 합니다.

 

ㅇ 또한 자사 상품은 소비자 구매형태에 적합한가? 포장형태 및 규격, 맛, 가격 조건, 구매형태 등을 점검하여야 합니다.

 

ㅇ 이는 소비자가 선호하는 상품은 곧 바이어가 선호하는 상품 및 조건임을 뜻합니다.

 

ㅇ 현지 시장을 철저히 분석 후 자사 상품이 어느 시장을 공략하여야 할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기존 경쟁제품의 위치가 확고하다면 시장을 좀 더 세분화하여 틈새시장에 어울리는 자사 상품을 개발하여야 합니다.

 

ㅇ 만일, 귀사의 상품이 현지 시장에 진출하여 판매가 되고 있다면 현지시장 판매동향(증가 혹은 감소), 소비자 구매형태, 소비자 불만요소 등을 면밀히 검토 후 보완책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

3-1. 공략 대상 및 상품의 결정


ㅇ 목표 시장이 결정되고 자사 상품의 분석이 끝났다면 누구에게 상품을 팔 것인지를 결정하고 구체적인 접근 방법을 세워야 합니다.

 

ㅇ 자사의 상품 중 목표시장에 어떤 제품을 선정하여 전시할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ㅇ 만일 신상품이나 혹은 신규로 수출시장 개척을 원한다면 자사 상품 중 목표시장에 가장 적합한 품목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ㅇ 이 경우 1차 공략 대상으로 현지 전문 바이어를 정하고 자사 상품을 알리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

 

ㅇ 전문 바이어를 대상으로 자사 상품의 특징에 대해 세일즈 하여 깊은 인상을 남겨야 합니다.

 

ㅇ 만일 현재 소량 수출이 되고 있으며 기존 거래선이 있는 경우 내방하는 현지 유통업자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공동으로 상품을 알리는 공동 프로모션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ㅇ 이는 현지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수출증대를 유도할 수 있으며 기존 거래선과 파트너 쉽(Partnership)이 형성되어 유대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3-2. 해외마케팅 수단을 세밀하게 분석·검토


ㅇ 철저한 분석으로 목표시장이 결정되었다면 어떤 마케팅 수단(박람회, 판촉전 등)이 효과적인지를 검토하여야 합니다.

 

ㅇ 예를 들어 박람회의 경우에는 전시되는 품목이나 분야에 따라 종합박람회와 전문 박람회로 구별됩니다. 여기에서는 식품 분야에 국한하여 구분해 보기로 합니다.

 

ㅇ 모든 식품분야 및 관련 산업을 포함하여 전시하는 형태를 ‘종합박람회’라고 합니다.

 

ㅇ 내방객 성격에 따라 바이어만 입장이 가능한 바이어 전문 박람회 (Trade Show)와 일반 소비자가 내방하고 판매가 가능한 소비자 전문 박람회 (Public Show)로 구분됩니다.

 

 바이어 전문 박람회는 식품을 취급하는 바이어만 입장이 허용되며 수출상담 위주로 운영됩니다.

 

ㅇ 반면에 소비자 박람회는 바이어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의 내방이 가능합니다.

 

 소비자 박람회의 경우 일반 소비자가 주로 내방하여 바이어와의 상담활동은 미약하지만 판매 및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자사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ㅇ 또한 현지 기존 거래선과의 공동 프로모션은 자사 상품의 인지도를 향상하는데 효과적인 홍보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바이어에 대한 대응 조치는 신속히


ㅇ 상담 바이어들의 요구조건은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여야 합니다.

 

 샘플 발송등 자신의 요구 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해주면 바이어들은 호의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ㅇ 바이어가 요청한 정보를 빨리 보내주면 바이어는 상품에 대한 반응을 빨리 보내옵니다.

 

ㅇ 가장 유망한 바이어를 먼저 대응하여야 시간이 단축되고 거래 성사는 쉬워집니다.

 

ㅇ 바이어와 후속 조치가 빨라지고 거래 조건이 어느 정도 확정되어 바이어를 본사로 초청하여 제품 생산라인을 직접 보여준다면 바이어는 확신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ㅇ 상품의 특성과 장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상대방에게 확실한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ㅇ 그러나 성급한 거래 조건 확정 등 계약 체결은 금물이며 신용조사 등 신중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안전한 운송관리를 위해 포장은 매우 중요


ㅇ 상품을 일반 제품, 냉장제품, 냉동제품으로 분리하여 구분 포장하고 안전한 운송 및 선도 관리를 위해 포장박스의 일정 부분에 보관 온도를 표기합니다.

 

ㅇ 가급적이면 취급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눈에 띄기 쉽게 크게 표시합니다. 시음·시식 용품, 홍보물을 별도로 포장합니다.

 

ㅇ 행사 현장에서 상품을 인수한 후 용도 별로 구분하여 관리하기가 쉽고 포장 별로 전시품 리스트를 작성, 부착 시 내용물 확인도 편리합니다.

 

ㅇ 현장 시음·시식을 계획하고 있다면 시음·시식 용품을 사전에 별도로 준비하여야 합니다.

 

ㅇ 내용물 확인과 수량 파악이 가능하도록 일괄적으로 선적 수량과 박스 번호를 기입한 ‘Shipping Mark'를 부착하는 게 좋습니다. (예: 총 10박스 중 5번째 박스 - 5/10)

 

ㅇ 일반 제품은 일반 Carton Box를 사용하고 파손에 대비하여 단단히 포장하여야 합니다.

 

ㅇ 회사 로고가 인쇄된 박스 테이프를 이용한다면 현장에서 쉽게 자사 상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ㅇ 만일 운송 중에 제품의 파손이 우려된다면 Wooden Box나 Plastic Box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ㅇ 냉동·냉장제품은 스티로폼에 3일 정도 보냉이 가능한 Dry Ice를 넣는 게 안전하며 신선농산물은 부패방지를 위한 통풍용 구멍을 뚫어 주어야 합니다.

 

 

 

 

 

6. 선적서류 준비는 철저히

 

 선적되는 모든 상품은 성분분석표, 제조공정도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ㅇ 제품이 위생적으로 제조되고 식품 위생상 안전하다는 것을 제조자가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ㅇ 영문으로 성분내역과 제조과정을 회사 Letter지에 인쇄 후 대표자가 사인을 하면 됩니다.

 

ㅇ 또한 경우에 따라서 전시품의 위생증명서(Health Certificate, 식약청 발행)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ㅇ 동·식물 방역법 상 검사 대상품목은 동·식물 검역증명서 또는 수산물검역증명서를 요구하고, 원산지증명서(Certificate of Origin, 상공회의소 발급)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ㅇ 전시품 운송 시 제출해야 할 가장 중요한 서류는 Invoice와 Packing List이며 최근에는 두 서류를 혼합한 ‘Combined Commercial Invoice & Packing List’ 양식 하나로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 사업'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임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기관별 수출지원사업을 한눈에 확인해 보세요!

 

http://www. kofpi.or.kr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한국임업진흥원 #임산물 #임산물수출 #수출 #수출단계 #수출전략 #수출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