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산양삼 품질은 어떻게 관리되나요?



산양삼은 
산양삼은 소비자의 보호 및 품질향상을 위해 「임업 및 산촌진흥 촉진에 관한 법률」에서 특별관리임산물로 지정됐어요. 

지정 이후, 산양삼의 재배시작, 재배과정, 유통 및 판매단계까지 한국임업진흥원으로부터 품질을 확인 받아 판매하도록 하는 품질관리제도가 운영·관리되고 있는데요.  


"산양삼 품질은 어떻게 관리되나요?"


오늘은 품질관리제도에서 생산과정확인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생산과정확인이란? 
생산과정확인은 품질관리제도의 일련의 과정 중 하나로, 산양삼이 청정하게 재배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에요.  


품질관리제도 절차도[출처 : 산양삼정보다드림]


생산신고 한 날로부터 3년이 되는 날 전후 2개월 이내에 현장을 나가 재배자가 기록한 생산과정기록부의 정확성을 현장조사를 통해 확인합니다. 


무엇을 확인하나요? 
생산과정기록부에는 재배자가 생산신고 된 필지에서 이루어진 작업내용, 토양·종자·종묘·산양삼 검사이력, 파종일자 등을 기록하게 되는데. 한국임업진흥원에서는 현장조사를 통해서 생산과정기록의 정확성과 법률에서 명시한 골분, 어박, 대두박을 제외한 농약 또는 비료 사용여부를 확인해요. 

법적근거는 무엇인가요? 
생산과정확인은 앞서 말한 법률과 동법 시행령, 산림청 고시(품질관리 요령)에 명시하고 있고, 산양삼을 판매하기 전 품질검사 신청할 때에 확인받은 기록부 사본을 첨부하도록 시행규칙에 명시되어 있어요. 
따라서, 산양삼 재배자분들은 이 점을 숙지하셔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셔야겠습니다.  

청정임산물 생산관리 
한국임업진흥원은 임산물품질관리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내 유일한 전문기관이에요. 앞으로도 산양삼 재배의 체계적인 관리로 청정임산물의 생산과 산양삼 재배자분들의 소득 증대를 위해 힘쓰겠습니다. 믿고 맡겨주세요~^-^/ 


· 문의 (Tel.) 02-6393-2766 (e-mail) rschinchae@kofp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