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비싼 임업장비 싸게 빌려 주는 곳은 어디?



우린 참 편리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삶의 편리함을 도와주는 존재 중 하나가 바로 기계입니다. 일상 속 언제, 어디에서나 쉽게 기계를 발견할 수 있는데요. 먼 거리를 이동할 때 이용하는 차, 기차, 비행기 등 일상의 아주 작은 부분에서부터 시작해, 생활 속 어디에서도 기계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임업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임업은 높은 산의 비탈진 곳에서 작업을 하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기계화를 하지 않으면 작업능률을 올릴 수 없고 비용도 많이 들어갑니다. 경제적이고 생산적인 작업을 위해서 기계화는 꼭 필요합니다. 이에 다양한 임업 기계와 장비가 선보이고 있지만 기계 값이 비싸고, 다루는 법을 잘 몰라서 기계사용을 못하고 있는 임업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임업인을 위해 임업기술, 기계사용법 등을 알려주는 기관이 있습니다. 바로 임업기계훈련원입니다.

 

 

 

<벌목, 가지치기, 조재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다공정 임업기계 '하베스터'>




1974년 우리나라 정부와 독일 정부가 체결한 ‘한독산림경영사업에 관한 협정’에 따라 1982년 10월 10일 한독사업기구 임업기계훈련원으로 첫 시작을 알린 임업기계훈련원! 1993년 12월 31일 한독산림경영사업이 종결됨에 따라 1994년 1월 1일부터 산림조합중앙회로 이관되어 현재까지 전문 임업 교육 및 훈련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임업기계훈련원은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을 목표로 산림의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산림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임업노동력의 확보를 위해 기능인영람단, 산림기능사 및 임업기계수 등 임업기능인과 산림경영자, 산주 및 산림경영예정자 등 임업전문기술인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작업방법 개발을 위한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 추진을 위해 기존의 임도 및 모델림(林) 등 시범교육장을 조성하고 산림경영모델 개발 및 교육용 실습림 경영을 하고 있죠.


<제42기 산림경영자과정 교육생 – 출처: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계훈련원의 활동! 이뿐만이 아닙니다. 임업경영에 필요한 고가의 임업기계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임대해주고, 임업기계장비 개발 및 신 경영기법 보급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임업기계지원은 훈련원 내 임업기계지원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데요. 임업기계지원센터는 고가의 임업기계장비를 도입하여 현장에 적용한 후 지역 여건에 맞는 임업기계장비를 대여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지형에 맞는 임업기계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습니다.


임업기계 대여 서비스는 산주 및 독림가, 임업후계자, 임업종사자 등 임업인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업기계장비 대여를 희망하는 산림경영자들은 임업기계훈련원(바로 가기)이나 산림조합(바로 가기)에서 대여를 신청하면 됩니다. 임업기계지원센터에서 대여할 수 있는 장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산림조합중앙회 임업기계훈련원>



대여를 원하는 산주는 작업 착수 전 기계지원센터를 방문 또는 전화 및 e-mail로 신청하면, 임업기계담당자가 확인 후 대여희망자의 신청에 의하여 사전 장비 조작법을 교육하고 대여를 해주고 있는데요. 만약 장비의 대여기간 중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 사용료를 공제받을 수 있고, 계약만료일 전에 반납하면 잔여기간 공제가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전국의 임업인 여러분! 현재 임업기계지원센터와 지역단위조합 등 전국 7개 지역에서 임업기계 대여 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여러분을 위해 문이 활짝 열려 있으니 언제든 마음 편히 방문해 주세요~


임업기계지원센터 안내

임업기술훈련원(경남 양산시) - 055)381-2758

임업기계훈련원(강원 강릉시) - 033)661-2925

임업기능인훈련원(전북 진안군) – 063)433-6885

평창군산림조합(강원 평창군) – 033)333-4122

청주청원산림조합(충북 청주시) – 043)297-4236

순천시산림조합(전남 순천시) – 061)725-3813

산청군산림조합(경남 산청군) – 055)973-4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