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행복가득 산촌마을

칠갑산 산자락 야생화가 아름답게 피는 "광금리 산꽃마을"


 
칠갑산 자락 야생화가 아름답게 피는 광금리 산꽃마을


아름다운 국내 산촌의 모습과

개성있는 산촌마을의 6차 산업까지 한번에~볼 수 있는

우리산촌 방방곳곳 BEST


충남의 알프스 칠갑산 자락 천혜의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광금리 산촌마을을 소개합니다!!



 



 

 

 

 


충남 청양군 대치면 광금리 산꽃마을은 칠갑산 자락에 위치한 전형적인 산촌마을로서 도립공원 및 자연휴양림과 인접한 마을이랍니다!

 


 




<사진 = 충남 문화산업진흥원 블로그 제공>  





광금리는 원래 산에 철광석이 많아서 옛날부터 쇠를 캐냈으며 또한 넓은 밭이 있는 곳으로 ‘쇠밭’, ‘너른밭’이라 부르던 지역인데요.

옛날에 한 부부가 밭의 양쪽 끝에서 밭일을 하다가 한명이 없어지는 것도 모를 정도로 길고 넓은 밭이 있었다고 하여 ‘너른밭’이라고 불리는 마을과, 쇠를 캐냈다고 해서 쇠가 나오는 마을이라는 ‘쇠밭’ 이라 불리는 마을 이렇게 두 곳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너른밭과 쇠밭으로 마을이 이루어져있다니 재미있죠?! 



 

 

<사진 = 칠갑산 산꽃마을 공식홈페이지 제공>


 


 

산꽃마을은 칠갑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칠갑산의 수려한 산세로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휴양공간으로서의 입지가 탁월한 곳입니다.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알밤, 취나물, 청양고추, 표고버섯 등 다양한 임산물을 생산하고, 연꽃 연못과 야생화 전시관 등을 갖춘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풍부한 산촌마을이에요.





<사진 = 칠갑산 산꽃마을 공식홈페이지 제공>





산꽃마을 주변도 관광명소로 가득하답니다!  

칠갑산을 중심으로 칠갑산도립공원, 자연휴양림, 까치네 유원지, 천년고찰 장곡사, 장승공원 등의 관광지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007년 건설교통부가 주관한 ‘한국의 아름다운 도로 100선’에 선정된 ‘칠갑산 벚꽃길’이 아주아주 유명하다고 하는데요.
천혜의 관광자원이 어우러져 벚꽃이 휘날리는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광금리 산촌마을!
전국 각지에서 오는 관광객, 등산객 등을 화사하게 맞이하는 산촌관광형 마을의 여건을 갖추고 있죠!​

 


 



<사진 = 칠갑산 산꽃마을 공식홈페이지 제공>





2004년 산촌개발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 광금리 산촌마을은 2년에 걸쳐 조성사업을 수행했다고 하네요.
산촌개발사업을 추진하면서 산림자원을 활용한 마을의 소득원 개발과 생활환경개선사업에 중점을 두었고, 산채 및 표고재배하우스 조성, 숙박 및 체험시설 조성 등으로 소득증가와 내방객에게 자연을 체험하고 휴식을 할 수 있는 생활환경 개선을 진행했답니다.


그 결과 2008년 산림청의 산촌마을 조성평가에서 조성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무려 상금 4,000만원으로 산꽃마을의 이름에 걸맞은 야생화 전시관을 조성하여 많은 내방객들로부터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EB%AF%B8%EC%86%8C%20%EB%8F%99%EA%B8%80%EC%9D%B4


 

<사진 = 칠갑산 산꽃마을 공식홈페이지 제공>





광금리 산촌마을의 특산품은 칠갑산이라는 청정지역에서 맑은 물과 공기를 머금고 자란 알밤과 표고버섯을 최고로 칩니다. 산림문화회관에 숙박하는 방문객의 식사재료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밤, 고추, 산채, 표고버섯 등은 직거래도 가능하다고 하니, 관광할 때 무척 좋겠어요. 




<사진 = 칠갑산 산꽃마을 공식홈페이지 제공>



 


광금리 산촌마을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산림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주요 체험프로그램으로 표고버섯 수확, 꽃사탕 만들기, 쑥 개떡·김치전 만들기, 야생화 화분 만들기, 연꽃단지산책, 꽃마차 타기, 동물관찰, 고구마 캐기, 알밤 줍기 등이 있답니다. 


<사진 = 칠갑산 산꽃마을 공식홈페이지 제공>





체험 이외에 다양한 볼거리도 있습니다!!
사랑의 전설이 깃듯 ‘고산굴’, 기도하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물탕골’, 연꽃습지 산책로, 야생화 전시관 등 다채로운 관광자원이 갖춰져 있어요~%EC%A2%8B%EC%95%84


 

<사진 = 청양군 홈페이지 제공>




무엇보다~광금리 산꽃마을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마을 축제라고 하는데요.
매년 4월말 벚꽃이 만개하는 시기에 칠갑산 산꽃마을축제를 개최하여 연인들과 가족단위 방문객들의 체험마을로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축제가 지나갔지만, 내년에는 봄을 맞아 산꽃마을 축제에 놀러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보며 힐링하는 시간을 보내면 어떨까요?
칠갑산 산꽃마을에서 체험도 하고, 맛있는 먹거리도 먹으면서 즐거운 시간 보내보아요~




 






[국립산림과학원] 희망이 있는 아름다운 산촌마을 이야기
[한국관광공사] http://korean.visitkorea.or.kr/

[산꽃마을 마을 홍보 페이지] kjss8933.modoo.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