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행복가득 산촌마을

산과 바다가 한 눈에! 팔영산의 경관과 정기를 담은 "사포 산촌마을"

팔영산의 아름다운 경관과 정기를 담은 아담하고 포근한 사포 산촌마을

 

아름다운 국내 산촌의 모습과

개성있는 산촌마을의 6차 산업까지 한번에~볼 수 있는

우리산촌 방방곳곳 BEST


 

팔영산 남쪽 기슭에 위치한 빼어난 자연경관을 그대로 담은

친환경 사포 산촌마을을 소개합니다!!


 

『국내 유일! 어촌과 산촌이 공존하는 산촌마을!

 



전라남도 고흥군 영남면 양사리 사포 산촌마을은 팔영산 나목 기슭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포마을은 마을의 지형이 뱀꼬리 형새이며 마을 앞으로 깊숙이 바다가 들어와 배가 닿는 포구뱀개 또는 사포라고 칭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사포 산촌마을은 전형적인 산골마을로 주변이 병풍같은 으로 둘러싸여 한쪽 면으로는 바다를 접하고 있는 아늑한 산촌마을이랍니다.


마을 전체면적은 458ha로 그 중 농지가 65ha, 산림이 393ha를 차지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어촌과 산촌이 공존하는 산촌마을이에요.


사계절이 뚜렷하여 에는 씀바귀 등 봄나물로 온 들판을 덮고, 여름에는 마을 한편에 위치한 바다가 있어 각종 물고기가 서식하고, 다슬기와 꼬막 등의 채취와 낚시를 즐길 수 있답니다. 가을에는 온주변이 물감을 뿌려놓은 듯 오색찬란한 단풍이 마을을 감싸 한 폭의 수채화를 연상케 합니다.


 


양사리 사포 산촌마을은 고흥이 자랑하는 10경중 으뜸인 팔영산의 풍경과 굴참나무, 갈참나무, 고로쇠와 치유효과가 뛰어난 편백나무 군락으로 이루어진 산림자원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병풍 같은 산을 등지고 바라보는 해안선은 신선들이 공기 돌을 던져 놓은 듯 펼쳐지는 다도해 해상 경관이 장관을 이뤄 신선들이 쉬어간다는 무릉도원이 따로 없는 아름다운 다도해의 광활한 풍경이 발걸음을 멈추게 할 정도라네요.

 


『천혜의 자연경관 자원을 활용한 산촌개발사업의 실행』

 


사포 산촌마을은 팔영산 다도해 국립공원 자락에 위치하여 산촌과 어촌의 풍경을 모두 지니고 있으며 마을안에 남포미술관(중학교 폐교를 활용한 개인 미술관)이 있습니다.

 

 



 

 

 

2006년 사포마을 산촌개발사업은 군의 건의로 마을 여건에 맞는 팔영산 자연경관과 바다문화 체험을 소재로 마을주민이 협동 단결하여 오감을 통한 체험, 산림문화체험, 전통문화체험을 통한 소득개발을 위해 추진되었어요.

 

사업추진으로 설치된 주요시설은 마을공동체를 중심으로 한옥 숙박동 3동과 부대시설로 MT, 세미나, 체험행사, 이벤트 등을 개최할 공간, 정신적 경관자원을 널리 계승하고 보급할 전통 산촌체험장, 등산로, 편백나무 숲 산책로 등이 있답니다.


​또, 팔영산 자락에 자생하는 고사리 사업으로 체험객들을 위한 산촌체험장과 편익시설을 조성하고 마을의 산림자원을 활용한 소득원개발을 위해 군유림 5ha를 영구임대 받아 산림소득단지를 조성하였습니다.
현재 운영매니저 중심으로 고사리 꺾기, 꼬막캐기, 다슬기 잡기 등 천연자연자원을 이용한 체험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어요.

 

 


 

마을주민들이 대부분이 고령인 마을은 공동체 구현을 위한 노력으로 정월대보름 농악, 윷놀이 등의 행사와 매년 노인회를 대상으로 효도관광을 추진하고 있으며 어버이날 노인을 섬기는 마을잔치와 기금의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사포 산촌마을은 천연 산림자원을 주제로 한 지속적 성장가능성을 시험대로 산림욕장 조성, 표고재배단지, 임산물 집하장 및 선별시설을 갖추고 고사리, 두릅, 도라지 등 산채류를 공동 생산 판매하는 마을 공동체를 이뤄 성공적인 자연과 문화체험의 주체가 되고 있습니다.

와~ 정말 많은 일들을 하고 있죠!?

다음으로는 사포 산촌마을을 대표하는 자랑거리를 알아보도록 해요!



 



『보고 먹고 느끼고, 사포 산촌마을의 특산품!』


 


 

사포 산촌마을이 가진 자랑거리 중 첫 번째! 바로 편백나무입니다.
편백나무는 피톤치드를 많이 배출하는 나무로 향균·살균효과가 뛰어나며 사람에게 심리적 안정을 주는 진정 작용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제어를 통한 면역력 증진과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마을의 다음 자랑거리!! 바로 특산물 석화인데요.

석화는 식용종인 참굴을 말하며 굴조개라고도 하고 이매패류에 속합니다. 굴류는 왼쪽 껍데기로 바위 등에 붙으며, 오른쪽 껍데기는 좀 작고 볼록해지는 정도로 작습니다. 두 껍데기의 연결부에 이빨은 없고 검은 인대로 닫혀 있어요.


 


 

 


 

사포멸치는 어민들이 갓 잡아온 멸치를 뜨거운 물에 데쳐서 햇볕과 해풍에 말리기 때문에 신선하고 담백하며 짜지 않고 영양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또한 사포마을의 토종마늘은 고품질의 마늘로서 구가 단단하고 저장성이 탁월하여 특유의 향과 강한 매운 맛으로 즙액이 많아 적은 양으로도 양념효과는 만점이며 김치의 신맛을 억제하는 기능인 탁원한 것이 특징입니다. 수확 후 자연환경에서 건조하여 오랜시간동안의 저장에도 세균 및 바이러스에 강합니다. 이 외에도 파래, 미역, 황금초 등이 고흥군 사포의 특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사포마을에 대해 많이 아셨나요?

빼어난 자연경관을 그대로 간직한 농촌마을 사포 산촌마을!

여름 휴가 바다로 갈까~ 산으로 갈까 고민되신다면!!​
팔영산 남쪽 기슭에 자리잡은 아담하고 포근한 정겨운 고장으로 가보는 건 어떨까요? *^0^*


 

 

 

[영남사포 산촌 생태마을 마을 공식 홈페이지]​ (사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