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문경 오미자축제와 전국의 오미자축제 일정


 

 

오는 9월 11일(금)부터 13일(일)까지 3일 동안 문경의 대표 관광지,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문경 오미자축제가 열립니다. ‘오미자’ 하면 떠오르는 고장, 문경! 이번 주말에는 다섯 가지 맛의 비밀을 품고 있는 오미자를 만나러 문경으로 떠나볼까요?


문경의 특산품, 오미자(五味子)



문경은 오미자가 많이 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백두대간의 중심이자 소백산맥 준령에 둘러싸인 준고랭지 산간지역이라 기후, 일조량, 강수량 등 오미자를 재배하는 데 천혜의 조건을 갖추었다고 알려져 있죠. 


태백산, 지리산, 소백산 등 깊은 산에서 자생하는 오미자를 옮겨와 문경에서 재배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문경 오미자는 지역적 특성을 인정받아 지리적표시 등록 임산물 제19호로 지정되기도 했답니다.



올해 문경 오미자축제의 두 가지 특징!



올해 문경 오미자축제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하나는 축제가 문경새재도립공원 야외공연장 일원에서 펼쳐진다는 점, 다른 하나는 오미자축제와 약돌한우축제가 통합 개최된다는 점입니다.



문경약돌한우 사양관리프로그램에 의해 문경에서만 나는 거정석을 혼합한 사료를 먹여 키우는 한우인데요. 육즙이 풍부하고 담백하며 필수아미노산 함유량이 높다고 알려졌답니다.


문경 오미자축제와 약돌한우축제를 통합 개최하는 덕분에 문경의 대표 특산품, 오미자와 약돌한우를 한꺼번에 맛보고, 문경새재에서 관광과 축제를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오미자축제 주요 볼거리는?



오미자축제는 11일(금)부터 3일간 열리는데요, 주요 행사를 확인하고 가셔야 제대로 즐길 수 있겠죠?


첫째날의 주요 행사는 개막식 및 안동MBC ‘특집 슈퍼트롯쇼’입니다. 현숙, 박상철, 배일호 등이 출연하는데요, 어르신들의 흥 넘치는 모습을 기대해보아도 좋을 것 같아요.ㅎㅎ



둘째날에는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뒤처지지 않는 오미자와 약돌한우의 ‘건강왕 퀴즈대회’가 마련되어 있고요, 마지막날 열리는 ‘붉은활력 가요제’는 약돌한우 팀과 오미자 팀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오미자를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는 ‘특별 경매쇼’와 오미자 많이 옮기기, 오미자 많이 집기 등에 도전하는 ‘도전!기네스열전’이 3일 내내 준비되어 있으니 도전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오미자 수확철을 맞아 오미자수확체험도 마련했으니 직접 수확의 기쁨을 맛보세요.^^


 





전국의 오미자축제 일정


오미자 제철을 맞아 다른 지역에서도 9월 동안 오미자축제가 열리는데요. 전국의 오미자축제 일정을 소개해드릴테니 참고하세요!



- 제1회 홍천 오미자축제

일정 : 9월 18일(금)~20일(일)

장소 :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공설운동장


- 제2회 백전 오미자축제

일정 : 9월 12(토)~13일(일)

장소 : 경남 함양 백전면 청소년야영수련원 일대(구 백운초)

☞ 팸플릿 보기


- 제3회 거창 오미자축제

일정 : 9월 13일(일)

장소 : 경남 거창군 가북면 우혜마을 (구 가북중)

☞ 팸플릿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