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느릅나무 껍질 효능과 부작용


 

 


느릅나무를 아시나요? 두릅 아니고~ 느릅이요!^^ 느릅나무 껍질은 보통 약재로 이용하는데요. 전통시장에 가면 느릅나무를 쪼개어 놓거나 느릅나무 껍질을 말려서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약으로 이용하는 느릅나무! 느릅나무 껍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제대로 알아봐야겠죠?


약재로, 구황식물로!


느릅나무는 산지 계곡에서 자라는 낙엽활엽교목입니다. 느티나무와 꽤 닮았죠. 비술나무, 참느릅나무 등이 느릅나무속 식물에 해당합니다. 



느릅나무는 효능이 훌륭한 약재였을 뿐 아니라 먹을 것이 풍족하지 않았던 시절, 구황식물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껍질을 물에 담그면 진액이 나오는데, 이 진액을 섭취하기도 했고요. 껍질을 분말로 만들어 죽이나 떡 등을 해먹었다고 합니다. 어린잎은 국에 넣어 먹거나 느릅떡 또는 튀김으로 먹을 수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느릅나무 껍질 효능은?


느릅나무 껍질을 유피(楡皮), 뿌리 껍질을 유근피(楡根皮)라고 부릅니다. 껍질 중에서도 약재로 많이 쓰이는 것은 뿌리껍질이죠.



예부터 느릅나무 뿌리 껍질은 부스럼, 종기, 종창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종창이란 염증이나 종기 등으로 인해 피부가 부어오르는 증상인데, 요즘에는 부기라고들 말하죠.


또한, 암을 예방하는 약재로 알려졌으며 위염, 위궤양 등 위와 관련된 각종 질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비염이나 축농증,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느릅나무 뿌리 껍질을 우려내 차로 마시면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느릅나무에서 나오는 진액을 직접 피부에 바르기도 하는데요. 피부 질환 개선 및 피부미용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피부에 직접 바를 때는 팔뚝이나 손등에 소량을 발라 이상 반응은 없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느릅나무 부작용은 없을까?


동의보감에 따르면 ' 느릅나무는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하는데요. 어떤 것이든 너무 지나쳐도 문제, 부족해도 문제가 됩니다. 



 

느릅나무에 독성이 거의 없다고는 하지만, 부작용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는데요. 장기간 복용 시 간에 무리가 올 수 있으며 특히 소화 기능이 약한 사람, 몸이 찬 사람은 오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차로 마실 때는 처음부터 진하게 우리지 말고, 자신의 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가면서 농도를 조절, 부작용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느릅나무라는 이름조차 생소하신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느릅나무 껍질 효능을 알고 나니 보물을 찾은 것 같지 않나요?^^ 릅나무 껍질로 여러분의 건강을 되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