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산양삼 재배, 궁금해요? 그럼 산양삼교육센터!




불로불사를 꿈꾸었던 진시황. 중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인물 중 하나로 언제나 거론되는 인물입니다. 그와 관련된 많은 일화 중 대표적인 것이 서복에게 멀리 동쪽에 가서 ‘불로초’를 찾아 올 것을 명하였던 것입니다. 불로초는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아직까지 불로초의 존재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진시황이 찾아 헤맸던 불로초가 삼(蔘)이었다는 전설이 남아 있습니다.


현대에도 산삼은 웰빙 바람을 타고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대표적인 작물 중의 하나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산삼의 인기가 꾸준한 비결! 바로 효력에 있습니다. 암을 예방하거나 피로회복을 돕고, 조혈작용, 당뇨억제, 혈압조절 등 산삼의 약리작용은 이미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된 바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소득 작목으로 인식되어 경북, 전북, 강원도 등을 중심으로 재배 면적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죠.





경북 영주시에 문을 연 산양삼교육센터는 한국임업진흥원에서 산양삼의 고부가가치를 실현하고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해 임가의 소득 증대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산양삼의 품질향상과 산양삼 품질관리 제도를 조기에 정착시켜 산양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산양삼 재배 심화과정교육, 재배기술을 비롯해 현장 적용 능력 향상을 통해 재배 임가의 경쟁력 강화와 친환경 고품질의 산양삼 생산기술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죠.





산양삼교육센터는 6개월 과정의 산양삼 재배 심화과정 교육을 통해 재배기술과 현장 적용 능력을 향상하고 재배 임가의 경쟁력 강화와 친환경ㆍ고품질의 산양삼 생산기술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기존의 산양삼 재배자 뿐만 아니라 귀농ㆍ귀촌을 생각하는 도시민과 산양삼에 관심을 두고 재배를 원하는 사람도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산양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후 재배, 유통, 품질관리, 제도 등에 관한 기술과 정보를 재배자 및 수요자에게 설명할 수 있고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산양삼 교육센터의 교육목표이죠. 산양삼교육센터는 산양삼에 대한 식별, 감정할 수 있는 교육을 이수한 후 유통, 판매, 사후관리 등에까지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방법은 강의와 토론, 현장중심 교육을 원칙으로 하며, 강의는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하고, 토론은 전문 분야에 따라 문제점, 대책 등의 위주로 현상과 과학적인 근거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장 교육은 재배환경, 산림작업, 재배기술 등 실제 산양삼 재배 현장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실습할 수 있습니다. 산양삼 재배환경과 생육기반 관리부터 우수 재배지 견학, 유통체계까지 세부적으로 운영되며 산양삼 전시회 성공사례 발표 수료식을 끝으로 12주간의 교육과정을 마치게 됩니다.



산양삼교육센터는 앞으로도 전국의 산양삼 재배농민에게 교육을 통해 재배기술을 향상하고 산양삼 품질관리 제도를 조기에 정착시켜 산양삼의 경제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이론과 실기 등 현장 중심의 교육을 실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 글은 한국임업진흥원 사보 '다드림'에 실린 내용을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