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귀농 노하우를 알려 주는 곳은? 산림경영컨설팅센터!



최근 산림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산림사업의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산과 함께 살아가고자 하는 귀농·귀촌인이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지원해주는 전문기관이 없어 많은 산림경영인과 귀농·귀촌인들이 아쉬움을 토로해 왔죠. 이에 한국임업진흥원은 임업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임업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방위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임업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 중 오늘은 산림경영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는 ‘산림경영컨설팅센터’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충분한 정보 제공으로 여러분의 소득향상을 도와주고, 어려움을 함께 상담해 주는 등 임업인을 위해 한국임업진흥원과 노력하는 ‘산림경영컨설팅센터’!





전문기술 부족과 행정절차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이들을 위해 문을 연 산림경영컨설팅센터는 이름 그대로 산림경영에 관련된 분야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산림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비롯해 귀농ㆍ귀촌을 통해 산을 활용하거나 전문적으로 산림을 경영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산림경영에 대한 종합상담을 지원하고 귀농 노하우를 알려 주기 위해 지난 4월에 문을 열었죠.


산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산림경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4개의 분야로 나누어 산림경영 컨설팅을 펼치고 있는데, 컨설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림을 소유한 산주를 대상으로 소유 산림에 대한 기초정보를 제공

2) 숲가꾸기와 같은 산림경영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제공

3) 밤, 표고버섯과 같은 소득작물에 관한 재배기술이나 정부지원 제도를 안내

4) 산림과 관련된 인·허가정보 제공





산으로의 귀농ㆍ귀촌을 고민 중이라면 귀농 노하우를 알려 주는 산림경영컨설팅센터의 문을 두드려 보세요. 많은 사람이 귀농ㆍ귀촌을 원하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또는 제대로 된 방법을 몰라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지식이 부족해 어렵게 모아둔 자금을 날리거나 잘못된 정보 탓에 벌금을 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죠.



산림경영컨설팅센터는 귀농ㆍ귀촌시 필요한 산림활용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비롯해 전국 142개 산림조합의 산림경영지도원과의 연계를 통해 전문적인 임업정보와 기술을 원스톱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접 센터를 방문하거나 서류접수, 전화문의(ARS 1600-3248), 산림조합중앙회의 산림경영컨설팅방(링크)을 통한 사이버 상담으로 자신이 원하는 맞춤형 컨설팅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체계적이고도 꼼꼼한 컨설팅을 통해 산을 활용할 사람과 산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며 산림경영 활성화와 임업인 소득향상에 이바지하는 산림경영컨설팅센터와 함께 적극 산림경영에 참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한국임업진흥원 사보 '다드림'에 실린 내용을 편집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