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행복가득 산촌마을

[특색 있는 산촌마을⑥] 충남 청양의 ‘남천리마을’

 

수려한 자연경관과 함께 아낙네의 숨결이 전해지는 칠갑산 동쪽 지류에 자리한 남천리! 이곳 남천리는 맑고 푸른 햇살이 내리쬐는 청양군 정산면의 청정자연지역에 있는 산촌마을입니다. 


남천리마을에는 각종 야생화와 산나물, 산열매가 지천으로 널려있고요, 야생동물과 철새, 텃새들의 보금자리를 볼 수 있어 생태관광지로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


남천리는 예전에 남천사라는 고려시대의 절이 있었기에 ‘남천삿골’, ‘절골’, 또는 ‘남천사동’, ‘남천동’이라 하였습니다. 이후 절이 없어지고 탑만 남았으므로 ‘탑골’, ‘탑동’, ‘탑곡’이라는 지명으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마을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의 형태로 기후가 온화하며, 구한말 홍주의병에 참가한 이식의 묘가 있는 역사성이 짙은 마을로 매년 정월에는 마을축제인 ‘동화제’를 여는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곳이기도 합니다. 남천리는 전형적인 산촌마을로 해발 300m정도에 약 70가구가 살고 있는 조용한 곳으로,마을 인근에 있는 청양의 진산 칠갑산과 함께 수려한 경관을 자랑합니다. ^^



또한 칠갑산 도립공원을 중심으로 물빛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천장호, 국내 최장의 길이를 자랑하는 출렁다리, 칠갑산의 아름다운 밤하늘과 별을 관찰할 수 있는 스타파크 천문대, 서정리 구층석탑, 애국지사 최익현 선생의 영정을 모신 모덕사 등이 있어 마을체험과 함께 인근 관광을 즐기기에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천리에는 청양알밤, 표고버섯, 머위 등 자연적인 특산물이 풍부합니다. 칠갑산을 중심으로 산간계곡과 분지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낮과 밤의 일교차가 커 임산물 재배에 천혜의 기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재배되는 작물의 품질도 최고를 자랑합니다. ^^



체험활동으로는 산촌마을의 특성을 살린 임산물 수확체험이 주를 이루는데요, 봄에는 산나물 채취, 고추심기, 야생화 관찰, 여름에는 마을주민들이 공동으로 식재한 매실나무에서 매실수확 체험활동 등이 진행됩니다. 이밖에도 옥수수 따기, 별보기, 생태연못 관찰하기 등 산촌에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을에는 산지에 조성된 밤나무 단지에서 알밤줍기체험도 열리고요, 메뚜기 잡기와 벼 베기 등도 진행됩니다. 아이들은 자연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며 결실의 중요성, 나아가 자연이 순환하는 이치를 알아 가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남천리마을은 2007년부터 2008년까지 2년에 걸쳐 산촌개발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남천리는 지형적 여건 상, 농지가 부족한 전형적인 산촌마을로 소득자원이 빈약하고 생활여건이 낙후되어 있는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을의 소득원 개발과 생활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어 산촌개발사업이 추진되었고요, 그 결과 임산물 수확에 따른 소득창출을 기대하는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마을의 긍정적인 변화가 만들어졌습니다. 



체험마을 입구에 주차공간을 조성하여 확 트인 경관을 제공하고 종합안내판 등을 설치하여 방문객들의 편의를 고려하였습니다. 또한 생태연못과 산림욕장을 조성하여 마을을 찾은 방문객이 자연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마련했습니다. 


2년간의 사업이 진행된 후, 남천리 산촌마을은 2010년에 8,000명의 방문객이 다녀감으로써 명실공히 산촌휴양마을 명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다른 산촌마을과 달리 젊은이들이 주축이 되어 마을의 행사나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큰 장점으로 작용하여 마을 홍보도 잘 진행되었습니다.  



몇 년 전에는 온 국민이 애청하는 TV 프로그램 ‘1박2일’에도 나오면서, 마을을 찾는 방문객이 급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공공기관 및 기업과 1사1촌 자매결연을 맺었으며, 임산물 도농직거래, 칠갑산장승문화축제와 같은 마을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하는 등 마을 운영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아름답고 깨끗한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충남 청양군의 남천리마을! 앞으로도 마을주민이 잘 살고, 마을을 다녀가는 사람이 행복한 산촌마을이 되었으면 합니다. 


☞ 남천리 산촌마을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