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길산책

겨울등산 준비는 이렇게 하세요!


산에서 보는 설경의 매력을 아는 분들은 이맘때가 되면 겨울산행 준비에 여념이 없습니다. 그런데 겨울산은 기온도 낮고 눈이 쌓여있는 경우가 많아 환경적으로 위험해 산행이 쉽지만은 않아요. 떠나기 전에 안전수칙을 확인하고 보온의류 및 장비 등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게 필요하죠. 

숲드림과 함께 겨울산으로 떠나기 전에 준비해야 될 사항을 체크해 보아요~ *^^* 

겨울산행을 어렵게 만드는 것은 바로 추위와 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것은 이러한 환경을 견딜 수 있는 의류와 산행장비에요. 



우리나라에 내리는 눈은 대부분 습기를 많이 머금은 눈이기 때문에 눈이 옷에 닿았을 때, 수분의 침투를 막을 수 있는 방수의류는 필수적이에요. 보온과 함께 방수가 되는 의류를 꼭 준비해야 하죠. 


신발도 보온과 방수기능이 뛰어난 등산화로 준비하는 게 필요하고요, 양말과 장갑은 여분을 준비해 젖었을 경우 신속하게 교체해야 해요. 또한 기온이 갑자기 내려갔을 경우를 대비해 모자와 내의 등을 챙기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하죠. 산에서는 일교차가 10∼15℃까지 벌어지는 등 기온변화가 크기 때문에 보온, 방수, 방풍을 위한 의류는 여러번 체크하도록 하세요. 꼭이요!  

이밖에도 아이젠, 바라클라바(머리와 얼굴을 거의 다 덮는 방한모), 스패츠(발목에 차는 각반) 등 겨울산행에 필요한 장비도 챙겨주시면 더 좋겠죠? ^^ 

집을 나서기 전에 오르고자 하는 산의 기상상태와 적설량, 온도변화 등을 미리 체크하는 것은 산행 준비 중의 기본! 특히 겨울산행의 경우 반드시 기상청이나 인터넷 일기예보 등을 통해 기상추이를 확인하는 게 필요해요. 라디오, 온도계 등을 휴대해 날씨변화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죠. 


만약 산에서 예기치 못한 폭설을 만나 고립되었다면 눈이 그친 후 반나절 이상 기다렸다가 출발하는 것이 안전하고요, 산행 중 눈사태의 우려가 있는 눈 쌓인 곳이나 계곡을 만나면 신속하게 통과해 사고의 위험을 줄이도록 하세요.  

산행 중 땀을 많이 흘려 옷이 젖게 되면 저체온증이나 동상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여 몸에서 나오는 수분을 조절해야 해요. 산행거리에 비해 시간은 넉넉히 잡는 것이 유리하고요, 기온에 따라 신속히 옷을 벗고 입을 수 있도록 옷을 겹쳐 입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특히 겨울산행은 눈으로 보행이 어렵고 체력 소모 또한 많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체력을 파악하고 잘 분배해야 목적지까지 무사히 도착할 수 있어요. 열량 소모를 줄이기 위해 불필요한 동작을 자재해야 저체온증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저체온증은 체온이 35℃ 이하로 떨어진 상태로 몸에서 발생하는 열보다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열이 더 많을 때 발생하는데요, 몹시 나쁜 날씨와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탈진이 주원인이 돼요. 그렇기 때문에 날씨가 좋지 않은 날에 무리해서 산행을 하는 건 금물! 

또 젖은 옷을 입고 바람을 쐬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세요. 젖은 옷을 입고 바람을 맞으면, 마른 옷을 입을 때와 비교했을 때 최대 240배까지 열손실이 발생한다고 해요. 휴~ 굉장한 차이죠? ^^

 <저체온증 단계별 증상>

☞ 1단계(33℃ ~ 35℃) : 몸이 심하게 떨리면서 기억력 저하와 발음 장애, 무기력증과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합니다. 

☞ 2단계(29℃ ~ 32℃) : 의식이 혼미해지고 떨림이 사라지며, 맥박이 불규칙해 집니다. 
☞ 3단계(22℃ ~ 28℃) : 호흡이 감소되고 자율적 움직임과 반응이 없어지며, 뇌혈류량 및 심박수가 감소합니다. 
☞ 4단계(21℃ 이하) : 맥박과 호흡이 현저하게 감소하고 혼수상태, 호흡중단 등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겨울산행을 계획할 때는 되도록 이른 시간에 출발하고 하산은 어둡기 전에 마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름에 비해 해가 빨리 지기 때문에 오후 4시 이전에 산행을 마칠 수 있다면 더 좋아요.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헤드랜턴이나 손전등, 여분의 전구와 전지를 준비하고요, 섭취할 수 있는 고열량의 비상식도 챙겨주세요. 또 보온병에 뜨거운 차나 음료를 담아 배낭에 넣는 센스도 잊지마세요! ^^ 


겨울산행을 떠나 아름다운 설경과 나무에 핀 눈꽃을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그 전에 안전한 산행이 되도록 준비하는 게 더 중요하겠죠? 숲드림이 여러분의 안전한 겨울산행을 응원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