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대한민국의 미래는 어디? 해답은 '임업'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64%는 산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산림이 많은 만큼 임업과 관련된 산업이 발전했을 법도 한데,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녹색성장의 세계적인 흐름 속에 산림이 미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등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이런 기대에 맞춰 산림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는 한편, 미래 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계획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올해 초 출범한 한국임업진흥원에서 미래의 산림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중입니다.


<한국임업진흥원 홍보동영상 캡처>


출범취지

"미래 산림강국으로 도약하는 초석을 다지고 지속 가능한 임업으로 발전시키겠습니다."

1. 임업인의 소득 증대 및 임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

2. 산림과학기술분야 연구 성과의 신속한 산업화

3. 목제품 품질인증, 산림토양, 임산물 품질 검사 전문기관


그런데! 한국임업진흥원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일까?”라고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한국임업진흥원이 어떤 곳이고, 무슨 일을 하는 곳인지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미래 산림강국이라는 열매를 국민들에게 안겨줄 저희 한국임업진흥원을 지금부터 소개 하겠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의 초대 원장은 이동섭 원장이 맡으셨습니다. 산림환경자원학 교수를 비롯해 산삼학회 회장, 임산물품질관리협의회 회장 등 임업 관련 분야를 두루 거친, 한국 임업 발전과 평생을 함께 한 분이시죠. 이동섭 원장과 함께 산림과학 및 임업분야 석·박사 연구원들도 대거 합류해 한국임업진흥원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임업 현장을 두루 거친 전문가가 모인 곳인 만큼 임업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 한국임업진흥원 연구원들의 산양삼 조사 현장 >


한국임업진흥원은 임업인의 소득증대와 임산업의 고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미래 산림의 가치를 제시해주는 곳입니다. 산림 선진국에 비해 뒤쳐진 우리나라 임업을 세계 수준의 산림강국으로 실현하고 창조적 임업의 산업화를 선도하는 임업기술서비스 전문기관이 되겠다는 청사진까지 가슴에 품고 있죠. 이러한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임업현장 곳곳을 누비며 설명회를 비롯해 다양한 활동을 펼친 결과, 벌써 6만KM! 지구 ‘한 바퀴 반’ 이상의 현장을 뛰어다녔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임업인에게 희망을! 국민에게 신뢰를!’이라는 슬로건 아래, 산림과학기술 분야 연구개발 성과의 신속한 산업화 및 사후관리에 대한 집중화를 통해 임산업이 고도화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발로 뛰고 있죠. 지구 한 바퀴 반에 해당하는 거리를 찾아 다니며 임업기술을 전수하는 한편, 산림 강국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토양·산림 조사 사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또한 목제품 품질인증과 임산물 품질 검사 전문기관으로 국민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죠.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청이 담당하는 임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행정 업무와 국립산림과학원의 산림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성과를 융합하여 임업 현장에 전달하는 기관입니다. 임업 및 산촌 진흥과 연구성과의 신속한 실용화 촉진을 위해 행정적인 면과 실용적인 면을 임업인들이 가깝게 접할 수 있도록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곳이죠. 임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 임업을 진흥시키기 위해 임업인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제1회 산양삼 전시회에서 이돈구 산림청장에게 산양삼에 대해 설명하는 이동섭원장 모습과 현판>




이러한 목적을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실현하기 위해 기획운영본부, 기술지원본부, 정보서비스본부, 특별관리임산물본부 등 4본부 10팀으로 구성하여 세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국립산림과학원과 임산물품질관리협회가 담당하던 목제품 품질인증, 임업시험, 산림자원 입지조사, 임업진흥개발사업 및 산양삼 등 특별관리임산물의 품질관리 업무를 이관 받아 담당하고 있기도 하죠. 


또한 지난 4월 2일부터 산림경영컨설팅센터를 운영해 귀농·귀촌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나 전문적으로 산림을 경영하려는 예비 임업인들에게 산림경영과 관련해 종합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귀농을 생각하고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던 분들에게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입니다.


< 한국임업진흥원의 산림경영컨설팅센터 사무실과 컨설팅 모습 >


자신의 여건과 기술수준, 자본능력, 지역에 따라 어떻게 귀농 계획을 세워야 하는지부터 정부 지원을 받는 법, 적합한 품목을 선택하는 방법까지 소득 창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귀농을 꿈꾸는 분들! 잊지 말고 한국임업진흥원의 산림경영컨설팅센터를 방문해 보세요. 필요한 모든 정보와 소득창출을 위한 플랜까지 구체적인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상담 가능한 전화번호는 1600-3248입니다.




<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와 맺은 업무협약  및 특강 모습> 


한국임업진흥원은 차세대 임업지도자 육성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경북 봉화에 있는 한국산림과학고등학교와 MOU를 맺고 임업 꿈나무를 위한 재능기부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죠. 각 분야의 박사님들이 정기적으로 학교를 방문하여 수준 높은 강의로 임업 후계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현장 중심 교육과 함께 학생들의 진로 상담도 해주는 재능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미래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산림자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물론 활용법도 잘 알아야겠습니다. 산림자원의 소득증대 및 기술개발 확산에 힘쓰는 한국임업진흥원!! 우리나라의 미래 산림강국의 전초기지입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의 Mission! 그리고 Vision!!

Mission : 임업의 고부가가치를 위한 체계적 지원, 품질관리, 사업화 촉진

Vision : 창조적 산업화를 선도하는 세계 수준의 임업 기술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