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업

성공적인 귀농을 위한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


50세의 박임업씨는 귀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선산을 활용해 산양삼과 밤을 재배하기로 결정하고, 재배하려는 작물과 가장 잘 맞는 산을 고르기 위해 고민하고 있는데요, 토양정보 및 지형정보를 한 번에 비교하기가 힘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은 2014년부터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임업으로 귀농을 준비하는 분이나 소유하고 있는 산의 토양정보, 임상정보, 조림정보, 임지현황 등을 알고 싶은 분들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산림정보는 개별적으로 확인] 


기존에는 산의 토양정보, 임상정보, 지형정보 등을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는데요,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가 시작되면 산에 관한 각종 정보를 한 곳에서 원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어요. 
한국임업진흥원 토양조사팀에서 개발한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에 대해 숲드림과 함께 살펴볼까요? *^^* 


그동안 산을 소유한 분들이나 귀농을 위해 임지를 구매하려는 분들은 관련 정보 등을 한 번에 확인하기가 어려웠어요. 그런데 내년부터는 온라인에서 ▲토지정보 ▲임목정보 ▲지형정보 ▲토양정보 ▲경영정보 ▲경제정보 ▲영상정보 7개를 한 번의 클릭으로 살펴볼 수 있게 됩니다. 

땅의 면적과 이용현황은 물론, 경사나 방위, 표고등과 같은 지형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어요.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의 7가지 유형>  


1. 토지정보 : 소유면적, 공시지가, 토지이용 현황 
2. 임목정보 : 수종, 영급, 밀도, 경급 
3. 지형정보 : 경사, 방위, 표고 
4. 토양정보 : 토성, 토심, 건습도, 견밀도 등 
5. 경영정보 : 조림수종, 재배가능 단기임산물 등 
6. 경제정보 : 물가정보, 기술정보 등 
7. 영상정보 : 항공사진 

1. 필지기반 산림정보를 조회할 수 있어요!
산의 주소를 입력하면 산림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하나의 소유권이 미치는 범위를 구분하여 지번을 부여한 필지 중심으로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어요. 


2. 정보선택형으로 산림공간을 분석할 수 있어요!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면 선택한 지역에 어떤 나무가 심어져 있는지, 나무를 심기에 적합한 곳인지 등을 알아볼 수 있어요. 또한 숲가꾸기 대상지를 선택해야 될 때도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산림공간분석을 손쉽게 할 수 있답니다. 

[선택형 산림공간분석 서비스] 

3. 산림경영자의 컨설팅 진행현황을 알 수 있어요!  
목재 및 임산물을 재배하는 임업인들은 경영상의 어려움을 한국임업진흥원의 산림경영컨설팅으로 해결하곤 하는데요,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가 실시되면 컨설팅 진행현황도 종합해서 확인이 가능할 예정이에요. 상담일, 상담분야, 재배품목, 산소재지 등이 기록되어 어떤 컨설팅을 받았는지 시간이 지난 뒤에도 확인할 수 있어요.  


한 번의 클릭으로 각종 산림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맞춤형 산림정보 서비스'는 현재 최적화를 위해 시험 테스트 중에 있어요. 테스트가 끝나는 내년 상반기에는 서비스될 예정인 만큼, 박임업씨처럼 임업분야로 귀농을 고려하고 계신 분이나 소유한 산의 토양정보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 서비스를 꼭 활용해 보세요. ^^ 

산림행정 3.0의 실현을 위해 한국임업진흥원은 산림정보 개방과 맞춤형 산림서비스 제공을 위해 앞으로 더욱 더 노력할 예정이에요.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