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거리/숲에서 만난 세상

교육과 놀이를 동시에! 숲에서 하는 체험학습은?



높다란 고층빌딩이 잠식한 거리, 하루가 멀다 하고 빽빽하게 도로를 가득 메운 차 등 우리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뛰놀만한 공간은 점차 협소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최근 학교폭력, 묻지마 살인 등 흉흉한 사회문제가 자주 발생하며, 밖에 나간 아이들 걱정에 한시도 마음 편할 날이 없는 게 부모 마음입니다.

 

<밖에서 노는 아이들! 걱정되시나요?>

 

한창 뛰놀아야 할 아이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집이나 학교, 학원 등에서 보내게 하는 것 또한 마음이 편치 않은데요. 마땅한 대책이 없다고 포기하고 계신가요?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만한 장소! 우리 가까이에 있습니다. 바로 숲이죠. 숲은 아이들에게 아주 좋은 교육의 장이자, 놀이터입니다. 숲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아이들의 놀잇감이자 선생님입니다.

 

얼마 전, ‘숲드림’은 ‘어린이날 가족나들이 떠나기에 좋은 도시숲!’(관련 내용)에 대해 소개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숲 속에서 진행되는 체험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해요.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숲 체험 프로그램! 마땅한 놀이장소가 없어 고민하던 부모님들, 더 이상 고민~ 고민~ 하지마!




서울시는 각 구마다 숲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약은 필수이며 참가비는 무료! 홈페이지나 해당 지역 공원녹지과로 전화해 예약하면 참가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 내 도시숲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공원 프로그램’과 ‘자연체험교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울숲 습지탐험 모습 – 출처: 서울숲 홈페이지>

 

‘공원 프로그램’은 길동생태공원, 낙산공원, 서울숲, 양재시민의 숲, 월드컵공원 등 서울 곳곳에서 생태학습, 자연관찰체험, 자연물공작, 캠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는데요. 공원의 시설과 자연자원을 활용하여 배우고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공원프로그램은 공원별 특색에 따라 연중 정규프로그램으로 진행되거나 계절이나 각종 기념일을 축하하는 한시적 특별프로그램과 이벤트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방과후 숲학교 – 출처: 북한산>

 

‘자연체험교실’은 해설가의 안내에 따라 서울의 산, 하천, 공원 등을 탐방하면서 서식하는 동•식물 등 자연생태에 대한 생동감 있는 설명을 들으며 자연을 배우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서울시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체험 프로그램은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 – 바로 가기

 



 

숲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장소! 수목원을 찾는 것도 또 다른 숲 체험 방법입니다. 평소 자주 접할 수 있는 수목부터 우리나라에선 자생하지 않는 세계희귀수목까지. 다양한 식물이 체계적으로 잘 분류돼 있어 아이들이 관찰체험학습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이죠. 아이들과 함께 가 볼만한 수목원! 어디가 있을까요?

 

아침고요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은 동화 속에서 나올 듯한 신비한 풍경을 보이는 공간에 5,000여종의 꽃과 식물들이 끊임없이 피고지는 그림 같은 정원입니다. 식물 수집의 개념이 아닌 원예미학적인 관점으로 한국의 미를 최대한 반영하여 계절별, 주제별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정원들이 곳곳에 있죠. 이번 달 26일까지 ’봄나들이 봄꽃축제’가 열리니 꼭 한번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치 – 경기도 가평군 상면 수목원로 432(행현리 산 255번지)
전화번호 – 031-584-6702~3
홈페이지 바로 가기

 

<물향기수목원 수생식물원 – 출처: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경기도립 물향기수목원
2006년 개원하여, 예부터 맑은 물이 흐른다 하여 수청동이라 불리는 지역특성을 살려 ‘물과 나무와 인간의 만남’이란 주제로 물을 좋아하는 식물과 관련된 20개 주제원과 1,700종 식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위치 –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211(금암동)
전화번호 – 031-378-1261
홈페이지바로 가기



홍릉수목원
명성왕후의 능인 홍릉이 있던 자리에 세워진 국내 최초의 수목원인 홍릉수목원! 1922년에 임업시험장이 세워지면서 만들어진 수목원으로 국립산림과학원이 관리하고 있는 연구 중심의 수목원이라 평일에는 개방하지 않고 일요일에만 무료로 일반인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도시 안에서 여유로운 주말 한나절을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을 가진 곳이죠.

위치 – 서울시 동대문구 청량리 2동 207
전화번호 – 02-961-2611

 

어떠세요? 자연을 접하기 힘든 요즘 아이들에게 참으로 매력적인 장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 소개해 드린 곳 이외에도 숲 체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곳이 생각보다 아주 많답니다. 전국 곳곳에는 아이들을 위한 숲 체험 프로그램만을 연구하는 전문기관으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생태교육을 받을 수 있는 생태학교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안심하고 뛰놀 수 있는 놀이터, 숲으로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