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

한파 시 행동요령 5가지 기억하세요!

한파란?
뚜렷한 저온의 한랭기단이 위도가 낮은 지방으로 몰아닥쳐 급격한 기온의 하강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우리나라는 서고동저의 전형적인 겨울형 기압배치 아래에 있을 때 북서계절풍이 강하게 불고 한파가 몰아닥치는 경우가 많습니다.(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한파 특보는 2가지가 있는데요. 어느 상황에 발령이 되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한파주의보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 이상 하강하여 3℃ 이하, 평년값보다 3℃가 낮을것을로 예상되는 경우.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가 2일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한파경보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 이상 하강하여 3℃ 이하, 평년값보다 3℃가 낮을것을로 예상되는 경우.
아침 최저기온이 -15℃ 이하가 2일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한파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한파 시 행동요령
급격히 온도가 낮아지는 한파는 건강관리에 역시 철저히 해야합니다. 한파 시 행동요령 5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난방에 신경을 쓰자
영유아, 노인 또는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신경을 써주셔야합니다. 기온이 떨어지게되면 심장과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등 급격히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내복도 꼭 입도록해 체내 온도를 올려주세요. 



2. 외출 전 스트레칭
추운 겨울에는 스트레칭에 특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날씨가 춥고 길이 미끄럽다보니 관절에 무리가 가거나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트레칭을 함으로서 부상당하는것을 방지해주는게 좋습니다.



3. 수도꼭지 살짝 틀어놓기
오랜 시간 집을 비울때는 수도꼭지를 물이 한 방울씩 "똑똑" 떨어질 정도만 틀어 놓아야지 수도꼭지가 어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살짝 틀어놓는게 좋으니 꼭 참고하세요!



4. 수도계량기 보온 유지
한파 시 수도 계량기가 많이 고장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수도계량기 보호함에 헌옷으로 채우고, 외부는 테이프로 막아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해주세요. 특히, 복도식 아파트는 수도계량기 동파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도계량기 보온에 특히 주의해야합니다.



5. 수도관 얼었을 때 행동
수도관이 얼었다고 의심되거나 확실히 얼었을 경우에는 뜨거운 열을 가하게 되면 수도관 자체가 망가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헤어드라이기 등 온열기를 이용해 차근차근 녹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