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표고버섯의 최근 생산량·생산비 현황은?


 



 

우리나라 버섯은 크게 농산물과 임산물로 구분되는데요. 표고버섯은 농산물일까요, 임산물일까요? 정답은 임산물입니다! 따라서 표고버섯에 대한 지원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아닌 산림청에서 담당하고 있지요.



표고버섯의 효능으로는 뼈 건강,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다이어트 등이 알려졌어요. 특히,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리보핵산, 레타닌 등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항종양 물질로 암 예방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에게 친숙하고, 몸에 좋은 표고버섯의 재배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표고버섯은 어떻게 재배하고 있을까?


우리나라는 표고버섯 재배방식은 원목과 톱밥으로 나뉘어요. 원목 재배는 다시 시설하우스와 노지 재배로 나뉘고요. 원목 재배는 예전부터 재배해오던 전통적인 방식이고, 톱밥배지 재배는 원목 재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재배 방식이에요.



톱밥배지 재배에 비해 원목 재배는 생산량이 적고, 투자기간이 더 길어요. 단점을 보완한 방식인 만큼 현재 원목재배는 감소하고 있지만, 톱밥배지의 경우는 증가하는 추세예요.


표고버섯 재배자 수와 생산량은?


우리나라 임업 가구 중에서 표고버섯을 재배하는 가구는 얼마나 될까요? 이는 우리나라 전국의 임업 가구 현황을 조사하는 임업총조사(5년 주기) 결과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임업총조사에 따르면, 표고버섯 재배자 수는 2005년 5,750명에서 2010년 3,495명으로 약 40%가량 감소했어요.



최근 5년간 우리나라 표고버섯 생산량을 살펴보면, 생표고는 2009년 22,797톤에서 2013년 17,967톤, 건표고는 2009년 2,993톤에서 2013년 1,272톤으로 감소하고 있어요. 재배자 수와 생산량 모두 감소하고 있는데요.



표고버섯 생산량 감소 이유는 원목 재배의 어려움 때문인데요. 원목 가격이 점점 비싸지고, 원목을 구하기 어려워 재배규모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표고버섯 재배에 들어가는 비용은?



표고버섯 재배 방법별로 생산비를 보면, 원목 재배는 10,000본을 재배하는 데 2,000만원 이상, 톱밥배지 재배는 10,000봉당 3,712만원이 들어요.


조성비는 원목 구입비용과 종균 비용 등 조성 기간에 투입된 비용을 말하는데요. 생산비 중에서 원목 재배의 경우 조성비가 가장 높아요. 톱밥배지 재배는 배지구입비가 가장 비용이 많이 들고요.



산림청에서는 매년 산림사업종합자금 시행을 통해 표고생산에 대한 자금이나 재배시설 등을 지원하고 있어요. 표고를 재배하거나 표고재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산림청 및 관련 지자체를 통해 지원받아보는 건 어떨까요?


재배기술에 대한 정보는 한국임업진흥원 홈페이지(www.kofpi.or.kr) 또는 임업인콜센터(1600-3248)에 문의하여 다양한 정보를 얻어가세요!


+ 표고버섯 요리 추천, 표고버섯강정 만드는 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