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임업기계장비 ④ 다목적 기능의 하베스터!


 

 

 


차량이 로봇으로 변신하는 영화 '트랜스포머' 좋아하시죠? 남자들의 로망과 꿈을 실현시킨 영화라는 평을 받았는데요. 금방이라도 변신할 것 같은 멋진 임업기계장비, 하베스터에 대해 살펴볼게요!


지금까지의 임업장비는 잊어라! 다목적 임업기계장비 


하베스터는 지금까지 소개된 임업기계장비들의 장점을 모두 담은 최고의 기계장비라고 보시면 돼요. 엔진톱의 나무를 자르는 기능, 그래플의 나무를 옮기고 운반하는 기능까지 갖추었기 때문이죠.



다목적 임업기계장비인 하베스터는 그래플처럼 굴삭기의 유닛으로 활용해요.



나무를 쥐고 있는 모습을 좀 더 가까이에서 보았어요. 나무가 움직이지 않도록 잡으면서 롤러로 이동시켜 잔가지를 제거하고 나무를 잘라요.





영상을 보면 하베스터의 기능을 이해하기 더 쉬울 거예요. 



나무를 일정한 규격으로 자르고, 잔가지를 순식간에 정리해요. 나무를 모으고, 운반까지 할 수 있어 그야말로 다목적이라고 할 수 있죠.





하베스터의 화려한 움직임을 보면서 다기능의 특성을 느껴보세요.


각양각색의 하베스터


기본적으로 하베스터는 나무를 일정 크기로 자르고 운반하는 기능을 갖췄는데요. 회사별로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있어요. 나무를 자르는 부분과 잡는 부분은 큰 차이가 없지만, 나무를 일정 길이만큼 이동하는 부위에서는 많이 다른 모습이에요.



우선 원형 바퀴 모양을 한 형태고요.




양쪽에 큰 원형으로 회전하여 이동시키는 부위는 비슷해 보이지만, 안쪽에 원형 부품은 크기와 위치가 서로 다르네요.



고무 롤러에 체인을 감은 형태도 있어요.



 

앞에서 소개된 형태보다는 작지만 안쪽에 부착되어 있는 형태이고요.



타원 모양으로 생겨 나무를 이동시키는 장비들도 있네요. 하베스터의 모양은 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기계라는 점은 같아요.^^


거미를 닮은 하베스터!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하죠? 그런 면에서 자연은 창조를 위한 보물상자라고 할 수 있어요. 거미가 이동하는 모습을 보면 각 다리 부위별로 움직이고, 경사가 달라도 일정 범위의 평행을 유지하는걸 볼 수 있잖아요. 임업기계장비에도 이런 요소들이 도입된다면 어떨까요? 



작업 현장에 다양한 변수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가 바로 경사면을 이동하는 방법일텐데요. 거미를 모방한 이 이 기계는 좁은 공간을 통과 할 때는 바퀴를 모으고, 작업을 할 때는 최대한 넓게 벌려서 안정성을 높일 수 있어요! 





현장에서 경사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각 라인별로 지지할 수 있도록 하여 평평한 지형이 아니어도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임업기계의 꽃이라 불리는 하베스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소개했던 엔진톱, 그래플, 나무 운반 장비 외에도 많은 임업장비와 기계가 있어요. 기회가 된다면 멋진 사진과 영상으로 또 소개할게요~


여러가지 기능에 멋진 모양을 갖춘, 좋은 기계들이 참 많은데요.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이 하고자 하는 작업에 맞추어 적절한 장비와 기계를 선택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해야 한다는 걸 꼭~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