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밤나무 병해충 종류와 방제방법은?


 

 


밤은 제사상에 올리는 음식일 뿐 아니라 빵, 밤양갱, 밤막걸리 등 입맛을 돋우는 여러가지 제품으로 생산되어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데요. 맛있는 밤을 더 많이 생산하려면 병해충 방제 작업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밤나무 병해충 종류와 방제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밤 생산량 증대를 위한 병해충방제


밤나무는 특별한 관리 없이 손쉽게 재배할 수 있는 유실수입니다. 하지만 생산량을 더 높이려면 다양한 관리 작업이 필요한데요. 특히, 병해충 피해를 예방 또는 최소화하기 위한 병해충 방제 작업이 생산량 증대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산림청과 한국임업진흥원에서 매년 발표하는 임산물생산비조사를 살펴볼까요? 밤의 병해충방제 작업 시간대별로 생산량과 소득을 보면 확연히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병해충방제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수록 소득과 생산량이 높아집니다. 병해충방제 작업이 10시간이 넘어간 이후로는 소득과 생산량의 증가폭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4~5월에는 밤나무혹벌, 6~7월은 밤나무줄기마름병, 복숭아명나방 피해가 많이 발생하며, 수확철인 9~10월에는 밤바구미류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밤나무 병해충 종류에 따른 증상과 방제방법을 살펴볼까요?


밤나무혹벌


4월 하순에서 5월 상순 사이, 직경 10~15㎜의 빨간색 충영(벌레혹)이 형성됩니다. 이 충영이 생긴 자리의 상부가지는 생장이 억제되죠. 7월 하순 밤나무혹벌의 성충이 탈출하고 나면 충영은 말라죽는데, 피해가 심하면 나무가 말라죽습니다.



+방제방법은?

- 석추, 유마 같은 내충성이 강한 품종을 재배합니다.

- 동절기에 강한 정지전정을 실시하고, 추비(하비)를 주어 7월 중순 이후 결과지 생장을 촉진시킵니다.

- 천적인 중국긴꼬리좀벌을 이식하거나 방사합니다.


밤송이진딧물


밤송이진딧물의 유충은 밤송이에 기생해 수액을 빨아 먹습니다. 7월에 어린 밤송이가 피해를 받으면 갈색으로 변해 떨어지고요. 8월 이후 과실이 커지는 시기에 피해를 받으면 정상적으로 과실이 발달하지 못하고, 일찍 벌어지게 됩니다.


+방제방법은?

- 재배지의 통풍상태를 개선시킵니다.

- 7~8월 파프유제를 2~3회 살포합니다. 



복숭아명나방


복숭아명나방은 나무껍질이나 지피물에 고치를 짓고 번데기 상태로 겨울을 납니다. 유충은 약 20일 동안 피해를 지속시키는데요. 처음엔 밤송이에 피해를 주다가 좀 더 자라면 과육을 파먹습니다.



가시색이 누렇게 변하고, 밤송이 속을 파먹으면서 백색의 벌레똥을 밤송이에 붙여놓아 피해유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8월에 피해가 제일 큰 편이고요. 수확기 별로는 조생, 중생, 만생종 순으로 피해가 심합니다.


+방제방법은?

- 품종, 지역, 연도별로 발생에 차이가 있으므로 지역별로 발생시기를 관찰합니다.

- 2세대 유충에 대한 방제가 효과적이므로 2세대 최성기와 말기에 2회에 거쳐 약을 살포합니다.

(할로스린유제, 파프유제 1,000배액, 파프 및 디프수화제 800배액 ha 당 3,000ℓ, 파프분제 90㎏) 



밤나무줄기마름병


동고병이라고도 불리는 밤나무줄기마름병은 25~30℃의 온도에서 잘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피해 부위가 황록색으로 변하고, 표면이 약간 들어가고요. 점차 심해지면 나무껍질이 부풀어 오르고, 찢어지거나 균열이 생깁니다. 여름철에는 밤나무줄기마름병의 증상이 빠르게 나타나 가지나 잎이 아래로 처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방제방법은?

- 배수가 불량한 장소에 나무를 심지 않고, 나무가 자라는 상태를 건전하게 유지합니다.

- 나무줄기의 상처 및 피해부위는 칼로 도려내고 도포제를 발라줍니다.

- 박쥐나방 등 나무에 구멍을 내는 해충을 방제합니다.

단택, 대보, 이취, 삼조생, 만적 등 병에 강한 품종을 심습니다.


밤바구미류


밤바구미는 밤나무 아래 땅 속 15㎝ 이내에 흙집을 짓고 유충 상태로 월동합니다. 땅 속에서 탈출한 성충은 긴 주둥이로 밤송이나 밤 껍질을 뚫고 산란관을 삽입해 알을 낳습니다. 유충은 3~40일 정도 과육을 불규칙하게 파먹습니다. 그러다가 충분히 자라고 나면 밤 표면에 구멍을 뚫고 탈출합니다.



9월 하순 이후 수확하는 중생, 만생종에 밤바구미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똥을 과실 밖으로 배출하지 않아서 유충이 탈출하기 전에는 피해를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방제방법은?

- 9월 상순부터 10일 간격으로 약을 1~2회 살포합니다.

- 파프분제 ㏊당 100, 파프유제 1,000배액 또는 파프, 나크, 디프수화제 800배액 당 3000


밤을 재배하시는 분들께서는 유의하여 꼭 병해충방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밤나무 병해충 방제 및 재배기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한국임업진흥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밤나무 재배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 밤나무 재배매뉴얼 확인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