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거리/임업백서

표고버섯재배 종균 선택요령과 표고 산마루2호



 

표고버섯은 일반 국민에게는 쓰임새 많은 식재료로, 임업인에게는 대표적인 단기 소득 임산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약 3,400 개 농가에서 연간 약 2만 7,000톤의 표고버섯을 재배하고 있는데요. 표고버섯재배에는 종균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표고버섯재배에 필요한 종균 선택 요령과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표고 산마루 2호에 대해 살펴볼까요?



시작이 반이듯 제대로 된 종균으로 접종하는 것이 표고버섯 재배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종균 선택요령의 기본은 품종이 등록된 종균을 인허가된 종균공급처에서 구매하는 것인데요.



품종에 대한 재배 및 발생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죠. 경영 목적에 따라 품종을 선택하는 것도 좋지만, 한가지의 종균만 재배하는 것보다 발생 시기가 다른 종균을 함께 재배해 위험부담을 분산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하얗게 균사가 퍼져 있는 종균이 좋은 종균인데요. 오염된 것을 발견했다면 그 제품 전량을 반품시키고 새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이지 않아도 다른 종균도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불량 종균을 판별하려면 병 종균의 경우, 무작위로 선발한 종균을 절단해 내부의 균사 배양상태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성형 종균은 포트에 종균의 충진이 원만한지, 잡균 피해가 없는지 살펴보고요. 수분이 부족한 상태라면 접종 작업 후 1~2일 이내에 접종목에 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종균 선택요령 #

 - 인허가된 종균공급처에서 품종등록된 종균을 구입한다.

 - 품종에 대한 재배, 발생 특성을 파악한다.

 - 불량 종균을 철저하게 판별한다.

 - 오염된 종균 발견시 그 제품 전량 반품시키고 새로 받는다.




지난해 12월 표고 우량 신품종 산마루 1호가 개발된 데 이어 산마루 2호가 개발됐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표고버섯은 상대적으로 여름에 재배하기가 어려운데요. 표고 산마루 2호는 버섯 발생 온도가 21-29℃로 여름철에도 재배할 수 있는 고온성 톱밥재배용 품종입니다.



표고 산마루 2호는 배지 100㎏당 건표고 기준 4.5㎏의 생산량을 보입니다. 이는 대조 품종인 산림 10호보다 약 32% 더 많이 생산되는 것이죠. 산림10호는 버섯 발생 온도가 9-19℃인 가을철 중온성 톱밥재배용 품종으로 배지 100㎏ 당 3.4㎏의 생산량을 보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 남성현 원장은 “표고 산마루2호가 보급되면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중국, 일본, 대만산 종균을 국산으로 대체하여 사용료 절감과 국산 종균 점유율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표고 산마루2호는 전국의 종균배양소를 통해 보급될 예정인데요. 표고버섯 종균 선택요령을 참고하여 건전한 산마루2호 종균으로 표고버섯재배에 성공하시길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