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힐링푸드 임산물

영양 가득 약밥 만드는 법


밤, 대추, 잣이 영양가가 많다는 사실은 다들 아시죠? ^^ 이 세 가지를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영양만점 음식, 약밥을 숲드림이 만들어 봤어요. 만드는 법을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가족들과 만들어 드시거나 예쁘게 포장해서 지인분들께 선물로 나눠드려 보세요! 



 

약밥 만드는 법 소개에 앞서 밤과 잣, 대추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밤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등이 풍부해서 발육과 성장에 좋다고 알려져있어요. 특히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피부미용과 피로회복에 좋고,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고 해요. ^^



그리고 잣은 비타민 B군이 풍부하고 호도나 땅콩보다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대추는성질이 따뜻하고 비위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손과 발은 비위와 연관이 많아서 소화가 잘 안 되면서 손발이 찬 분들에게는 좋다고 합니다.



밤과 대추, 잣이 들어가 영양 만점인 약밥은 아이들 겨울간식으로 먹기에도 좋지만, 설날맞이 선물로도 괜찮아요. ^^ 


 


조금씩 랩으로 쌓서 포장박스에 담으면 선물용 약밥이 뚝딱 완성됩니다. 둥근 모양으로 만들고 싶을 때는 랩을 이용하고, 각진 모양을 만들고 싶을 땐 밀폐용기 등에 약식을 담고 완전히 식혀 굳힌 뒤에 칼로 잘라 하나하나 랩으로 포장하면 돼요. ^^ 


 

약밥을 하나하나 랩으로 포장해서 선물하거나, 그대로 냉동실에 넣어 보관하면 나중에 하나씩 해동해서 먹기 편해요. 약밥을 만든 뒤에 남으면 꼭 조금씩 나눠서 보관하시길 추천드려요. 


 

 ★ 약밥 재료 ★

- 불린 찹쌀(3컵), 대추 우린 물(2.5컵), 흑설탕(1컵), 대추(15알), 밤(10알), 잣(1) 

- 양념 : 진간장(2), 계피가루(1), 참기름(3), 소금 약간

 


1. 밤, 대추, 잣을 준비합니다.



2. 찹쌀은 깨끗하게 씻어 3~4시간 불려 준비합니다.



3. 대추는 씨를 발라내고 과육은 채를 썰어 줍니다.



4. 냄비에 물(2.5컵)을 담고 대추 씨를 넣어 10분간 끓입니다.



5. 불린 찹쌀에 양념재료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6. 5에 준비한 밤, 대추, 잣을 넣고 잘 섞습니다.


7. 4에서 끓인 대추 우린 물에 흑설탕을 넣고 녹입니다.

 

8. 6에 7을 붓고 밥솥에 넣어 취사해주면 완성됩니다.



짜잔~!! 맛있어 보이는 약밥 완성!


 ★ Tip 간단히 약밥 만드는 법 ★

1. 밥솥 기능에 약식 메뉴가 있다면 약식 버튼을, 없다면 일반 밥을 하듯 취사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2. 대추 우린 물에 흑설탕을 넣을 때는 대추 우린 물이 뜨거운 상태에서 넣어야 쉽게 녹일 수 있답니다. 

3. 기호에 따라 곶감, 건포도 등의 말린 과일을 넣어줘도 좋습니다. 


 


약밥 만드는 법 어렵지 않죠? ^^ 설날에 주변분들에게 영양 가득 담은 약밥을 선물해 보세요~! ^^